언론단체 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 “언론도 공범이다”

지난 14일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서 청와대가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와 언론을 통제했다는 사실이 TV조선 보도를 통해 밝혀졌다. (관련기사 ☞ [TV조선] 청와대 "비판언론 불이익 가도록" 지시 | [KBS] "본때를 보여야"..'청와대는 언론을 어떻게 길들였나?'

2014년 6월부터 7개월간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김영한씨의 비망록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시사저널-일요신문 끝까지 밝혀내야. 피할 수 없다는 본때를 보여야. 선제적으로 열성과 근성으로 발본 색원"이라고 지시한 내용이 적혀있었다. 당시 시사저널은 "청와대 비서진 3인방과 박 대통령의 남동생이 갈등을 빚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로 청와대로부터 8천만원의 손해배상과 정정보도청구소송을 당했다.

또 해당 비망록에는 "VIP 관련 보도 - 각종 금전적 지원도 포상적 개념으로. 제재는 민정이"라는 문구도 적혀 있어 청와대가 법적 대응과 세무조사등의 압박 뿐만 아니라 금전 지원과 같은 포상책등으로 언론을 관리해 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16일 낮 12시 국회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최순실게이트 특검에 언론부역자까지 남김없이 조사해야 한다"며 "특검은 청와대가 앞장선 언론유린의 의혹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물을 사명이 부여되어 있다. 대통령부터 언론부역자까지 남김없이 조사하고 청산하라"고 밝혔다.

또 "국회는 국정조사를 통해 이명박-박근혜 정권 하에서 자행된 공영방송, 공영언론 장악의 진상을 낱낱히 밝혀야 한다"며 "언론부역자들은 특검과 국정조사가 실시 되기 전,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에 눈을 감고 취재를 방해한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자백하고 배후를 밝혀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언론유린에 동참한 죄는 한국 언론사에 치욕으로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김영한 전 민정수석비망록 김시곤 비망록 등 정권의 언론 장악이 지속적으로 확인 되고 있다”며 “박근혜-최순실 특검에 언론장악 문제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 통과도 중요한 문제”라며 “야당은 언론장악 특검을 비롯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 통과를 당면 주요 현안으로 제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또한 “공영언론 지배 움직임도 그동안 많이 포착 됐다”며 “특검 언론 의제 반영 없이는 한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 국회는 별도의 언론장악 특검을 준비하고 지금 162명의 의원이 서명해서 발의 된 공영언론지배구조개선법 하루 빨리 통과 시켜야 한다. 언론부역자들 반드시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 KBS 세월호 보도 개입 녹취록 | 강동순 전 KBS감사, KBS 사장 선임에 청와대 개입 폭로 | MBC 김재철 사장, 청와대에서 불러 ‘조인트’ 깠다)

김환균 위원장은 “2년 전 세계일보의 보도가 믿기지 않았다. 그 때 제대로 했더라면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해결 할 수 있었다는 후회가 생긴다. 세계일보가 외롭게 싸우고 있을 때 다른 언론인들은 팔짱을 끼고 있었다. 후회된다.”며 “엊그제 TV조선의 보도로 더욱 더 놀랐다. ‘본때를 보여주라’는 막말을 통해서 언론을 장악하려고 했다. 이 게이트의 몸통이 청와대였다는 것을 확인해줬다. 세무조사까지 하라는 아이디어가 실제로 실행됐다. 세계일보 언론노조 산하 조직 아니지만 언론의 이름으로 그 진상이 모조리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국회가 이 게이트가 대충 마무리 되도록 알리바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의 목소리를 그대로 이어받아 특검 열다섯번째 의제로 언론게이트를 조사할 것을 요구한다. 그 요구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이 역시 언론장악게이트라는 것을 전국민에게 폭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지난 12일 집회때 KBS보도 차량은 국민들의 분노로 뒤덮여있었다"며 "정작 돌을 맞아야 할 사람은 따로 있는데 안타까웠다. 청와대가 내려보낸 언론장악의 부역자들을 청산하지 않고 공영방송이 일어날 수 없다. 공영방송을 바로 세우기 위한 지배구조개선법 통과를 비롯, 언론장악 특검 역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창현 SBS본부장은 "SBS는 낙하산 사장이 내려온 적은 없지만 최금락 홍보수석, 하금렬 대통령실장, 이남기 홍보수석, 김성우 홍보수석 등 SBS 출신 사람들이 청와대로 갔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상황에서 또 배성래 홍보수석이 SBS출신으로 뽑였다. 이 쯤 되면 민영방송 SBS는 공범의 수준이 아니라 '주범'에 가깝다"고 밝혔다.

윤창현 본부장은 "SBS에서 보도를 책임졌던 인사들이 권력에 직파되어 언론을 농단하는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다. 고개를 들 수 없을 정도로 보도가 망가졌고, 언론노동자들이 더이상은 못 참겠다며 결의대회를 통해 일어났다. 그러자 보도가 180도 달라졌다. 박근혜 대통령을 끌어내리기로 작정한 마냥 논조가 바뀌었다"며 "그러나 이는 하이에나 언론의 전형적인 모양새다. 떠나간 시청자들은 우리를 믿지 않고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또 언제 얼굴을 바꿀 지 모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본부장은 "언론단체들이 언론장악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법률 제정을 요구하고 언론 부역자 척결을 요구 하고 있다. 언론 노동자들이 먹고 살기 위한 요구가 아니다"라며 "도둑은 도둑질을 하려고 제일 먼저 집 지키는 개를 때려잡는다. 개가 계속 짖어서 도둑이 안 들고, 국민 살림 살이를 지킬 수 있게 하자는 게 우리 요구의 핵심이다. 언론이 바로 서는 일은 국민이 행복해지고 나라가 튼튼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일이다. 국민들이 다시는 이런 치욕적인 일을 겪지 않게 하기를 국회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