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언론의 역할 토론회

“기자로 자괴감으로 든 것은 기자회견장에 앉아 있는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봤을 때였다. 첫 번째 녹화 중계였고, 두 번째에서는 질의응답을 하지 않고 병풍 역할을 한 것이었다. 기자회견 후 박근혜 대통령이 기자들에게 다가 왔을 때도 기자들은 주춤하고 아무것도 묻지 않았다.”(김보협 한겨레 디지털 에디터)

“특히 공영방송 내부에 남아있는 권력 유착세력들을 걸러내야한다. KBS는 매일 왔다갔다하는 보도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내부자들이 있기 때문이다.”(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이사)

“부역 언론인을 정하는 것은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역자라는 말도 나쁜 놈들 모리배 등 다른 용어도 있지만 개념화가 잘 안 되서 부역자라고 했다. 부역 언론인에 대해 최소화하고 정당한 평가가 있어야 하며, 반성이 필요하다. 다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수용자들은 언론이 언제 변할지 모른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심인보 뉴스타파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보도를 보면) 권력 비판과 견제 등 저널리즘을 바로 세운 곳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다는 것을 확인했다”(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장)
 


18일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언론의 역할을 묻는 토론회에서는 저널리즘의 원칙을 버린 언론인들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이날 토론회는 윤태진 연세대 교수의 사회로 이준웅 서울대 교수가 ‘한국 언론의 마지막 기회’라는 주제로 발제를 했고, 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이사, 김보협 한겨레 디지털 에디터, 심인보 뉴스타파 기자, 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장, 정준희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강사가 토론에 참여했다.

발제에서 이준웅 서울대 교수는 “중요한 특종은 어느 정도의 조직 크기와 훈련 정도 등이 있었던 한겨레, JTBC, TV조선 등에서만 나왔다”고 주장한 뒤 “이들 편집국보다 더 큰 곳이 특종을 못하는 것은 다른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준웅 교수는 “정권과 싸우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십성 기사가 아니라 데이터였다. 이는 사실에 기반 한 근거가 주장으로 이어졌다”고 밝힌 뒤 “‘전해졌다’ ‘알려졌다’ 라는 내용을 근거한 것이 아니라 공식 서류, 데이터 등을 제시하는 보도가 나왔고 이것이 힘을 발휘했다”고 말했다.

이준웅 교수는 “JTBC와 같은 기회를 이후에 다른 언론사들이 받을 수 있겠는가?”라며 “언론사 스스로 질문을 던져야 하고,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장은  “광고 시장 변화 등으로 언론사들이 생존의 문제로 노출됐고, 정부는 언론에게 광고 및 언론 정책 등을 이용해 마치 썩은 고기를 던져주며 방송사를 조련하기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윤 본부장은 “올해 SBS의 숙원 사업이 중간 광고였고, 막내 기자들까지도 청와대와 척진다는 논리가 작동됐다”고 꼬집었다.
 

김보협 한겨레 디지털 에디터는 “한겨레의 지속적인 보도가 없었으면 JTBC의 테블릿 PC보도가 가능 했겠는가”라며 “그 정보 제공자를 처음 한겨레가 만났는데 그 분이 JTBC를 선택했다. 방송이란 매체 영향력과 손석희라는 브랜드 등의 이유로 보인다”고 밝혔다.

 '박근혜-최순실-삼성 게이트'에 대한 언론의 책임과 기회주의적인 속성을 꼬집는 지적도 나왔다. 

 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이사는 “언론을 믿지 않는 상황까지 왔다가 이번 게이트가 터졌다”며 “배경을 보면 4.16 총선의 결과와 언론사들이 이기는 편에 서는 기회주의 속성에서 나온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심인보 뉴스타파 기자는 “기자들이 과연 몰랐을까? 주류 매체에서는 많은 부분을 이미 알고 있지 않았을까? 세계일보 보도 때 주류 매체는 어떠했는가?”라고 말한 뒤 “감지하고 경보를 해야 할 기관과 언론들이 기사의 방향을 청와대쪽으로 가지 않았는가. 이번 사태에 언론이 결코 자유롭지 않다”고 비판했다.

정준희 중앙대 강사는 “결국 언론사 사장 등 주요 라인이 자신의 이해관계를 언론에 놓지 않았고, 다른 무언가를 하고 싶었기에 언론사 내부에서 정보를 만들어내는 기준이 사라지게 됐다”고 비판한 뒤 “이런 식의 에이전트 모델이 언론인들의 무력감을 만들어냈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청와대 낙하산을 방지할 수 있는 법 제정 △부역 언론인 선정을 비롯한 편집국 내부 자정 △정보공개법 개정 △언론인을 포함한 교수 등 지식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윤태진 교수는 “언론인, 언론학자에게도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른다”며 “다음 세대에게 나은 기억을 남겨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