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2만 참여 “박근혜와 공범인 재벌 총수 구속하라”

“국민과 함께하는 파업으로 박근혜 끌어 내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30일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박근혜 정책 폐기’를 촉구하며 1차 총파업을 벌였다. 민주노총은 이날 보도 자료를 내고 파업 및 단체행동에 조합원 22만 명이 참여했고, 수도권 2만명 등 전국 16개 지역에서 6만여 명이 총파업 집회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범죄자 박근혜는 즉각 퇴진하라는 주권자의 명령을 무시하고 국회에 공을 넘겼다”며 “임기 단축이 아니라 즉각 퇴진시키고 구속해야 할 범죄자”라고 말했다.
 

최종진 직무대행은 이어 “박근혜와 공범이자 몸통인 재벌 총수 구속, 전경련 해체 그리고 부역 정당 새누리당 해체를 요구한다”며 “재벌과 보수정치 사이에 뒷돈과 청부 이법으로 연결된 악의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고 외쳤다.

민주노총 총파업에 맞춰 전국노점상총연합회도 하루 일을 멈추고 대회에 결합했고, 중소자영업자들은 점포마다 ‘하야 스티커’를 부착했고,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폐지공동행동은 광화문농성에 들어가는 등 시민 불복종 운동을 진행했다. 또 범시민단체공동행동도 인간띠 잇기 행사를 해고, 전국 시군 농민회는 지역별 대회에 참여하는 등 민주노총 총파업에 함께 했다. 이날 서울대학교는 동맹휴업을 했고, 12월1일 인천대, 인하대, 경인교대, 부산대 등 대학가도 동맹 휴업을 하고 거리에 나선다.

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 선언문에서 “총파업은 불의한 권력에 맞서 싸우고 새로운 세상을 그려나가는 민중 총파업, 민중 항쟁의 선봉”이라고 강조한 뒤 △노동개악 폐기 △한상균 석방 △재벌특혜 구조조정 중단 △세월호 진상 규명 △사드 배치 철회 △일본군 위안부 굴욕합의 폐기 △국정화 교과서 철회 등 박근혜 정책의 전명 중단과 원상회복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행진을 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과 삼성, 신세계, 롯데, SK, KT 등 미르-K스포츠에 자금 출연한 기업들의 외벽에 항의의 뜻으로 규탄 스티커를 부착했다.

 

 

언론노조는 총파업 집회와 행진을 함께 하면서 박근혜 퇴진, 언론부역자 청산, 공정언론 쟁취를 외쳤다.

한편, 각국의 노동단체들은 스위스 제네바, 뉴질랜드 웰링턴, 프랑스 파리, 캐나다 밴쿠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한국 대사관 앞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지지 △박근혜 퇴진 요구 지지 △한상균 위원장 등 구속노동자 석방 △노동기본권 억압 중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