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출판노조협의회(이하 출노협)가 송인서적 사태 해결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노협은 "외환위기 이후 대형 도매업체, 출판사, 서점이 연쇄 도산한 후 출판유통의 공공화와 현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정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도 출판주체들의 신뢰를 받는 출판진흥정책을 내놓지 못했다"며 제대로 된 공적 자금 투입과, 그에 따른 출판계의 공적책무부여, 독서인프라 확대 및 출판생태계 상생을 위한 정책 시행등을 요구했다.

업계 2위 출판도매업체 송인서적이 지난 3일 최종부도처리 되면서 중소형 출판사와 지방 서점의 연쇄 폐업 우려가 커지고 있다. 송인서적은 매출 1위 북센에 이어 연간 매출 규모 5~600억에 이르는 대형 도매상이었다. 송인서적은 2일 돌아온 어음 80억을 막지 못했다.

 

 

송인서적은 교보문고등 대형서점을 제외환 수도권과 지방의 중소형 서점이나 중소형 출판사 2000여곳과 거래를 해 온 도매상이다. 특히 송인서적으로 거래를 일원화 한 500여곳의 군소 출판사들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출판업계에 따르면 이번 송인서적의 부도로 출판사들이 입는 피해액은 400억원 이상, 서점은 200억원대 이상으로 추정된다. 인쇄소와 제본소등의 2차 타격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97년 외환위기때 업계 1위 보문당 등 서적 도매상들이 부도가 나면서 수백개의 서점과 출판사들이 연쇄줄도산 한 전례가 있어 출판업계에서 이번 부도사태는 심상치 않은 일이다. 당시 송인 또한 부도가 났지만 김대중 정부의 출판계 500억원 긴급 자금지원과 회장의 사재로 기사회생했다.

한국출판인회의는 우선 4일 정식 채권단을 구성, 우선 채권과 재고를 넘겨받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역시 송인서적 관련 피해업체에 저리 긴급 자금을 대출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대책은 '언 발에 오줌누기'식 해법이라는 것이 출판노조협의회의 입장이다.

출노협은 "이 사태의 1차적 피해자인 100여명에 달하는 송인서적 노동자들의 실직과 퇴직금 마련, 곧 몰아닥칠 출판노동자들의 고용위협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언급하지 않고 있다"며 "더불어 사태 해결을 넘어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는 독서 인프라 확대 및 출판생태예 상생 등 장기적인 체질 개선 계획도 찾아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출노협은 △피해 출판사들로 구성된 채권단을 통해 송인서적이 발행한 어음 직접 매입 △출판노동자들에 대한 인원감축이나 작업비 체불등 노동권 후퇴를 강요하지 않는 조건의 공적 자금 지원 △보편적인 독서인프라 확대 및 출판생태계 상생을 위한 정책 시행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