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등 7개 단체, 국회 기자회견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일지에서 확인되고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에 대해 2월 임시 국회에서 청문회를 통해 전면 대응해야 한다”

4.16가족협의회,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보네트워크센터, 통합진보당대책위원회, 참여연대 등은 24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차원에서 청와대 공작정치의 진상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 업무일지에는 블랙리스트 이외에도 사법부와 교육계, 종교인 등에 대한 사찰과 법조인에 대한 탄압, KBS 등 언론사 인사에 대한 개입과 일부 언론에 대한 탄압, 세월호 참사 관련 극우세력 동원과 관련된 메모들이 확인됐다.

이들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드러난 국정농단 못지않은 헌정질서 유린이자 민주주의 기본 원리에도 위반되는 문제”라며 “국회가 나서 청와대 공작정치에 대한 전면적인 대응에 착수해야 하며, 2월 임시국회에서 대응 계획을 밝히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청문회 등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남근 민변 부회장은 “입법 사법 행정에 대한 전방위적 사찰을 한 것으로 나와 있다”며 “특검이 블랙리스트뿐 아니라 민정수석 업무 일지와 관련된 공작정치에 대해 수사를 해야 할 것이며, 시간이 부족해 못할 경우 검찰이 이를 이어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빈 언론노조 특임 부위원장은 “권력자들이 주요 요직에 자신들의 부역자를 앉혀 국정을 농단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언론의 몫은 관련 내용을 밝혀내는 것이고, 국회는 이에 대해 진상 조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창익 전교조 위원장은 “비망록에는 전교조에 대한 사찰 내용과 (청와대가) 대응한 대목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업무 일지 기재 내용이 실제 기획되고 집행됐을 것으로 보인다”며 “헌정 질서 무너뜨린 국정농단 의혹을 방치해서는 안되며 국회 차원에서 조사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