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들 7일 방문진 앞 기자회견

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와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7일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 앞에서 신임 MBC 사장 선임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방송문화진흥회법은 방문진 존재 이유를 MBC의 공적 책임을 실현하고, 민주적이며 공정하고 건전한 방송문화의 진흥과 공공복지 향상에 두고 있지만 현 방문진이 그런 역할을 하는지는 사회적 비난이 거세다. 현재 청와대의 언론장악을 막기 위해 방송법, 방문진법 등을 개정하는 법안이 국회에 계류된 상태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자들은 “방문진 자격없다! MBC 사장 선임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특히 언론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의 분노가 컸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MBC보도를 이렇게까지 망가트려 놓은 사장을 뽑은 것에 대해 책임도 지지 않은 채 또 신임 사장을 뽑으려 하느냐.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사무처장은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을 겨냥하며 “본인이 그렇게 공산주의자라고 믿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지금 현재 대권주자로 홀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무슨 사장을 또 뽑겠다고 이렇게 나서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 사무처장은 “부당한 권력이 버티기를 하고 심지어 부당한 권력을 재생산하려는 황당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만약 지금이 근대 혁명의 시기였다면 이들은 노동자 시민들에 의해 광장에 끌려 나왔을 것”이라며 엄중하게 경고했다.
 

현재 KBS에서는 공정방송 쟁취를 위해 방송법 개정과 단체협약 쟁취 등을 내걸고 총파업 찬반 투표가 진행 중이며 MBC에서도 공정방송 쟁취를 위한 집회를 여는 등 투쟁 준비를 하고 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언론장악 방지법이 국회에 계류되어 있다. 이번이 마지막 기회로 반드시 2월 국회에서 통과시켜야 한다”며 “KBS, MBC에 심어놓은 박근혜 꼭두각시를 청산하고, 새로운 공영방송을 시작할 수 있는 그런 싸움을 벌이자”고 힘주어 말했다.

조능희 MBC본부장은 “국정농단을 한 자들의 끝은 자신과 정권 그리고 국가를 망치는 것으로간다”며 “박근혜의 방문진이 또 사장을 선임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청와대와 여당 인사들이 대다수를 차지한 방문진은 그동안 공영방송 MBC를 박근혜 정권의 대변자로 전락시킨 방송 농단의 주범”이라며 “방문진은 MBC 새 사장을 뽑을 자격이 없으며, 오히려 총사퇴로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현재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등은 스스로 권한을 내려놓지 않은 채 안광한 사장의 임기를 모두 채워 주고, 또 다시 임기 3년의 MBC 사장 자리에 자신들의 인사를 앉히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문진과 정수장학회는 지난 3일부터 오는 13일까지 신임 MBC 대표이사 후보 접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선임 기준으로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실현하고 비전을 제시하고 수행할 능력을 갖춘 인사 등을 선임 기준으로 삼았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