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20일 국회 앞 기자회견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은 20일 오후2시 국회 앞에서 언론장악방지법 처리, 성과퇴출제 폐지, 백남기 농민 특검 실시, 세월호 진상 규명 등 촛불개혁 입법 처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지난 12월과 2월 사이 국회가 세 번 열렸는데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1600만 촛불이 있었음에도 단 하나의 개혁 입법도 통과시키지 못한다면 주권자의 냉엄한 심판을 피하기 힘들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퇴진행동은 이날 권미혁, 정동영, 윤소하, 김종훈 등 야당 국회의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며 시급한 6대 당면 현안과 30대 개혁과제 처리를 촉구했다. 이날 사회를 본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위원장은 “정치가 국민 위에 군림하고만 있다”고 비판했다.
 

윤석빈 언론노조 특임 부위원장은 언론장악 방지법 처리를 강하게 요구했다. 윤 특임 부위원장은 “언론부역자들은 언론계에 남아 호의호식하고 있고, 기자들의 자괴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3월 국회에서 빨리 입법해서 적폐를 청산하고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 “그나마 노동3권 있다는 유성기업과 갑을오토텍 노조도 온갖 대체근로와 부당 노동행위 등으로 노동3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여전히 노동자들은 손배 가압류와 해고로 시달리며 고통스런 나날을 보내고 있고, 지난해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해 파업에 나섰던 철도노조는 89명이 해고됐다”고 전했다.

정현찬 ‘백남기대책위’ 공동대표는 “농민, 노동자가 죽고 또 세월호에서 억울한 죽음에 대해 정치권은 외면한 채 대선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고, 박래군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4월5일 세월호 인양을 하는데 그것은 되는 것인지 지난해 6월 악몽이 떠오른다”고 비판했다.

 

퇴진행동 6대 긴급 현안에 세월호 진상규명, 백남기 농민 특검, 사드 한국배치 중단, 국정교과서 폐기, 성과퇴출제 등 노동개악 추진 중단, 언론장악금지법 처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