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언론적폐 청산, 시대적 과제이며 국민적 요구”

김환균 “언론개혁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출발점”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측과 미디어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과 노회찬 정의당 상임 선대 위원장은 25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에서 정책 협약식을 하고, 언론 적폐 청산과 미디어 다양성 강화를 위해 나서기로 했다.
 

미디어 정책에 △언론적폐 청산 △미디어 규제체제 개혁 △공영방송 자율성 강화 △공적 소유 언론 정상화 △민영방송 공적 책임 강화 △미디어 광고시장의 공적 영역 확보 △미디어의 지역 다양성 강화 △미디어 다양성 보장을 위한 공적 기금 신설 등이 포함돼 있다.

 

언론노조와 심상정 대선 후보는 지난 2월24일 공영언론 지배구조 혁신과 해직언론인 복직, OBS를 비롯한 지역 지상파 방송의 공공성 강화, 신문 진흥법 제정 등을 담은 미디어 정책 골격에 합의 한 바 있다. 당시 심 후보는 “권력에 당당한 언론과 언론인들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언론인들에게 부당하게 내려진 해고와 징계를 철회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디어정책 협약식에서 노회찬 상임선대위원장 “30년 전 6.29 선언 핵심 내용 중 하나가 언론 자유였지만, 30년이 지난 지금도 언론 적폐가 문제”라며 “언론적폐 청산은 정권 교체와 더불어 시대적 과제이며 국민적 요구다”라고 강조했다.

노 선대 위원장은 이어 “대선 후 본격적인 개혁 과정에 들어서면, 언론노조와 언론시민단체들과 손잡고 언론 개혁을 위해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 개혁은 우리 사회의 적폐 청산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출발점”이라며 “정의당이 언론 독립과 공정 언론 실현을 위해 대선 기간은 물론 대선 후에도 새 정부가 우선 과제로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협약식 참석자들은 언론 개혁이 우선 개혁 과제라는데 뜻을 함께 했으며, 대선 결과에 따라 저절로 해결될 문제가 아닌 만큼 언론 정상화를 위한 끈질긴 실천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또 OBS 정리해고 등 긴급 현안, 지역방송의 독립성 강화와 재원 문제, 국제방송의 법적 위상 확립 등의 정책 과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고 정의당의 깊은 이해와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윤창현 SBS본부장은 “이명박 정부 이후 해직언론인이 양산되는 구조가 만들어져 민주주의 질식됐다”며 “언론의 기능이 마비되면서 폭주하는 권력의 횡포를 막지 못했다”고 말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언론노조가 언론부역자 명단을 발표했는데 MBC는 보도에서 마치 자기들이 희생된 블랙리스트라고 보도했다”며 “언론장악 대리인들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밝혔다.

노종면 YTN 해직 언론노동자는 “복직이 의미가 있으려면 언론개혁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병호 TJB대전방송 지부장은 “지역방송 회장들이 아나운서 맘에 안 들어 바꿔, 제는 왜 옷이 저래 등 이렇게 깊숙이 개입하고 있다”며 방송 사유화 문제를 거론했다.

정리해고 분쇄 투쟁 중인 유진영 OBS희망조합 지부장은 “지역 언론이 많이 망가져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고, 최정욱 미발협 의장(스카이라이프지부장)은 “나라 위상에 걸맞은 국제방송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책협약식에 심상정 후보 선대위에서 노회찬 상임선대위원장, 추혜선 수석대변인, 김용신 정책본부장, 한창민 대변인이 참석했다. 언론노조에서는 김환균 위원장, 노종면 YTN 해직기자, 김연국 MBC 본부장, 도건협 MBC 수석부본부장, 성재호 KBS 본부장, 윤창현 SBS본부장, 유진영 OBS지부장, 박진수 YTN 지부장, 최정욱 스카이라이프 지부장 유병호 TJB대전방송 지부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에 이어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선대위와도 정책 간담회 및 협약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