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학회, 미디어체제 개혁 연속토론회 시작

“MBC가 사기업처럼 운영되고 있다. 방문진 이사장 등이 마치 오너처럼 되어 있다. 현 10기 방문진 활동에 감사원의 감사가 필요하다”(이남표 중앙대 신방과 강사)

MBC 쇄신을 위한 세미나가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한국언론정보학회 주최로 열렸다. 언론정보학회는 이날 세미나를 시작으로 미디어체제 개혁과 공영방송 쇄신을 위해 연속 토론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발제를 맡은 허찬행 청운대 겸임교수는 MBC 전 현 사장들이 △공정방송 위한 파업 참여자 해고 △제작 압력 행사 △정권에 우호적인 편파방송 주도 △부당 징계에 대한 법원 판결 불복, 항소 및 재징계 등을 했고, 방문진은 MBC 부실경영과 부정부패와 파행을 조장했고, 조사 연구를 내세운 해외 외유 문제를 일으켰다고 밝혔다.

허 교수는 발제문에서 “공적 책무와 역할보다는 사적 이해를 추구하는 부적격한 경영진과 방문진 이사회 이사들의 이해관계가 결합되어 오늘 날의 MBC 상황이 발생했다”며 “사장과 이사회의 행위를 적절히 감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MBC의 인사조치의 적정성과 방문진의 MBC 경영평가의 문제점을 짚었다. 이날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서울 MBC에서 71명이 해고 및 정직 등 징계를 당했고, 지역MBC에서는 노조 집행부 35명이 징계됐다. 

또 김 국장은 2013년~2015년 방문진의 MBC 경영평가 보고서 내용에 대해 “파행 상태로 접어든 노사관계에 대해 추상적 제안이나 훈계조 지침만 내렸고, 세월호 보도 참사의 문제 의식 보다 경영진 옹호에 매몰됐다”고 평가했다.

 

MBC의 세월호 참사 보도와 관련 방문진의 경영보고 평가는 아래와 같다.

“MBC는 사고 발생 직후 <세월호 특보 긴급 편성>으로 재난 상황을 신속하게 대처했다. 특히 사고 직후 5일 동안 종일 특보체제를 유지하면서 … 사건 발생일부터 5월 31일까지 방송된 뉴스 특보와 특집 뉴스가 6,755분으로 이는 하루 평균 2시간 27분에 해당한다. 진도 현지 근무 인력은 4월에 하루 평균 150명, 5월에는 하루 평균 60명에 달했다”(2014년 문화방송 경영평가 보고서 143P)

“한 국회의원은 세월호 사고 직후 전원구조 오보를 MBC가 가장 먼저 시작하여 오보의 확대 재생산 경쟁을 촉발했으니 무거운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지만, 해당 자막을 처음 보도한 것은 MBC가 아니었으며 타 방송사도 1~2분 간격으로 같은 내용을 방송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 일부 세월호 유족이 진상을 밝히라고 요구하는 의혹 중 상당 부분은 세월호 고의 침몰설, 세월호 국정원 소유설, 대통령 잠적설 등 객관적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고 합리성이 떨어지는 주장들이라는 점에서 지상파 방송에 담기에는 부적절한 것이 많았다고 본다.”(2014년 문화방송 경영평가 보고서 143~144)

이 같은 내용에 대해 김동원 국장은 “방문진이 재난 보도에 대한 기본적인 책임조차 인식하지 못함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사회를 본 유선영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 교수는 “김재철 사장이 일으킨 수많은 사건들이 최순실급 스켄들이지만 이후 아무도 그 책임을 묻지 않았다. 이것은 공영방송 법제의 심각한 결합이 있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김승수 전북대 교수는 “국민이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방식을 마련해야 할 지경까지 왔다. 무책임한 이사회를 독일의 공영방송의 평의회처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 뒤 “MBC 지분 30%를 가진 정수장학회부터 환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종대 언론정보학회 회장은 “언론정상화를 위해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고, 언론학자들이 서명을 한 공영방송 관련 성명을 다음 주 중 발표할 예정”이라며 “학문이 실천이 없다면 허구”라고 덧붙였다.

김동원 국장은 “그동안 경영진이 내린 평가를 중심으로 방통위가 형식적인 지상파 재허가를 해왔다"며 “학계가 심사 방식을 제대로 논의해야하며, 종사자 대표자들이 출석해 증언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시청자 단체들은 게시물에 의견을 올리는 정도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의견이 반영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