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완상 전 부총리, 회고록 내 문재인 대통령 언급으로 ‘KBS 출연금지’

언론노조 KBS 본부 “블랙리스트 운영, 고대영 사장의 미필적 고의”

KBS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라는 이유로 김영삼﹒김대중 정부 시절 통일부﹒교육부 장관을 지낸 한완상 전 교육부총리를 출연 부적격자로 분류해 다시 ‘블랙리스트’ 논란에 휩싸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KBS 연구동 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 KBS는 지금까지도 블랙리스트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이를 묵인하고 있는 고대영 KBS 사장이 블랙리스트 운영의 ‘뒷배’라고 주장했다.

KBS본부에 따르면 한완상 전 부총리는 지난 5일 KBS 1라디오 <이주향의 인문학 산책>을 녹음할 예정이었다. 최근 그가 펴낸 자서전 <사자가 소처럼 여물을 먹다>와 관련한 대담이 내용이었다. 하지만 한완상 전 부총리의 출연은 녹음 당일 갑자기 취소됐다.

한 전 부총리의 출연을 막은 것은 이제원 라디오프로덕션1담당(국장급)인 것으로 드러났다. KBS본부는 이제원 담당이 제작진에게 '현 대통령을 옹호하는 회고록으로 정치적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이유를 들며 한 전 부총리의 출연을 막았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또 이제원 담당이 '(한 전 부총리의 책은)인간 본질에 대한 인문학이 아니'라며 '양대 정치세력 중 한 쪽의 입장에서 정리한 회고록은 인문학의 범주가 아니다. <전두환 회고록>이 인문학이 아닌 것과 같은 이유'라고 주장했다고 했다.

KBS본부는 이날 출연 취소와 관련한 한완상 전 부총리의 입장이 담긴 인터뷰 영상도 함께 공개했다. 영상에서 그는 “어이가 없는게, 박정희 군자독재 시대와 그 딸이 대통령이 된 시대에도 나는 할 말은 해온 사람”이라며 “엄청난 비폭력 혁명의 열매로 탄생된 문재인 정부 밑에서 이런 일이 있다는 게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한완상 전 부총리는 또 “(이제원 담당과의 통화에서)책을 읽었냐고 물었더니, 안 읽었다고 하더라”며 “안 읽고 내 회고록이 문재인 후보를 옹호하는 책이라는 판단을 어떻게 내렸냐고 물었더니 ‘경솔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것은 KBS의 문화와 구조의 잘못이라 생각한다. 적폐의 일환으로서, KBS가 갖고 있는 구조적﹒문화적 한계”라며 “(KBS가 내게)사과를 하려면 사장이 문서로 해야한다”고 말했다.

KBS본부에 따르면 이정렬 전 판사(법무법인 동안 사무장﹒전 창원지법 부장판사) 역시 이제원 담당에 의해 블랙리스트에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정렬 전 판사는 지난 6월10일 방송된 <이주향의 인문학 산책>에 출연해 헌법 개정 논의를 인문학의 관점에서 진단하고 분석했다.

이에 이제원 담당은 해당 방송이 나간 직후 담당 PD를 불러, 이정렬 전 판사의 출연에 대해 강하게 질타한 것으로 전해졌다. KBS본부는 이제원 담당이 당시 PD와 제작진에게 '이정렬 전 판사는 쓰레기'라며 '(이정렬 전 판사의 출연은)심각한 방송사고'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제원 담당은 같은 프로그램에 4대강 사업과 관련한 발언이 나오자 ‘프로그램을 폐지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일 환경전문 PD인 신동만 PD(밤의 제왕 수리부엉이 등 제작, 2015년 방송대상 수상)가 출연해 자신이 집필한 <쇠제비 갈매기의 꿈>에 대해 대담을 하던 중,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사례를 지적하며 ‘하루 빨리 생태계가 건강해지기를 바란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을 문제 삼은 것이다.

KBS본부는 논란의 중심에 선 이제원 담당이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5﹒18 북한군 침투설’ 등 극우적인 게시물을 여러 차례 게재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된 직후에는 ‘헌재 근조(謹弔) 그림’을 게시한 ‘문제적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원 담당이 블랙리스트 전횡을 대놓고 저지른 뒷배는 고대영 KBS 사장”이라고 밝혔다.

KBS본부의 성재호 위원장은 “과거 박근혜 정부의 핵심적인 악행이 블랙리스트를 운영했다는 점”이라면서 “KBS에서도 실체적인 블랙리스트의 존재가 확인이 되지 않았을 뿐, 국장과 본부장의 마음 속에는 블랙리스트가 운영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블랙리스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권한 있는 책임자로 계속 놔두고 있는 고대영 사장이 조장한 것”이라며 “이것은 (고대영 사장의)미필적 고의라고 본다”로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