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25일 긴급 기자회견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25일 낮 1시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박근혜 정부에서 작성한 여론 조작 내용의 일체 공개 및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기자회견에서 “박근혜의 청와대와 원세훈의 국정원이 숨겨온 문건은 왜 적폐 특히 언론적폐 청산이 필요한지 보여주고 있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권과 적폐 언론이 합작하여 벌인 국정농단과 국민을 기만하고 조롱한 행위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최근 연이어 전 정권에서 작성한 16,000여 건의 문건(민정수석실 300여건, 정무수석실 1,361건)과 국가안보실 국정상황실 등 캐비닛 3곳에서 문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또 24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에서는 국정원이 언론조작에 개입한 정황을 보여주는 내용이 나왔다.

청와대에서 밝힌 문건에서 박근혜 정권이 ‘세월호 가족 폭행사건’ ‘문화계 블랙리스트’, ‘전교조-국정교과서 애국단체 조직 추진’, ‘삼성의 경영 승계’ 등에 개입한 정황이 그리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 과정에서 “기사를 못나가게 하든지, 안 그러면 기사 잘못 쓴 매체 없애버리는 공작을 하는 게 여러분이 해야 할 일”, “모든 신문 방송에 준비를 해 두었다가 그날 ‘땅’하면 그것이 그날 조간에 실리도록 하는 치밀함이 있어야 함”, “여권이 야당 좌파에 압도적으로 점령당한 SNS 여론 주도권 확보 작업에 매진해야 함” 등 국정원이 언론 통제에 개입해 왔다는 충격적인 내용이 드러났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이날 청와대와 국정원의 언론조작과 여론조작 진상을 규명할 국민조사위원회를 구성과 함께 △청와대 문건의 전면 공개 △언론공작과 여론조작, 국정농단 가담자들의 엄중 처벌 △언론적폐 청산 △공영방송 개혁을 촉구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이어 “자유한국당과 수구언론들은 문건 공개를 불법으로 규정해 위기를 모면하려 하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는 것과 같다”며 “언론통제가 정권과 언론 쌍방 간의 이해와 결속 관계를 파헤치기 위해서라도 문건은 낱낱이 공개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에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조영수 민언련 협동 사무처장, 박석운 민언련 공동대표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