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KBS본부 ‘사측 방해’ 뚫고 총파업 출정

성재호 본부장 “촛불시민이 명령한 싸움”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4일 총파업 출정식에서 “고대영 이인호의 구체제를 끝장 내고 국민에게 사랑 받는 KBS를 다시 세우겠다”고 선포했다.

총파업을 방해하려고 회사는 취재차량 등으로 차벽을 세웠으나 총파업 투쟁 열기는 막지 못했다. 언론노조 KBS본부 조합원들과 연대 온 산하 지본부장 등 800여 명이 모여 힘차게 고대영 퇴진을 외쳤다.

KBS본부는 총파업 선언문에서 “주인인 국민을 대신해 공영방송 KBS를 망가뜨린 부역자들에 맞서 최후의 일전을 벌일 것을 2,000 조합원 하나 하나의 이름으로 선언한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이번 총파업은 끝장 투쟁이자 마지막 싸움”이라며 “거짓과 가짜, 억압과 굴종의 9년을 끊어버리는 최후의 결전”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승리하기 전에는 우린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KBS와 MBC가 동시 총파업에 들어가며 시작한 이 싸움은 우선 KBS의 고대영 체제와 MBC의 김장겸 체제를 무너뜨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도 “그것이 궁극의 목표는 아니다. 우리 싸움의 첫 발걸음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것은 방송을 권력의 손아귀에서 뺏어 원래 주인인 국민에게 돌려 드리는 것이며 방송 뿐만 아니라 신문, 통신의 모든 적폐세력을 몰아내고 민주 언론을 되찾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우리의 요구는 다섯 글자로 요약된다. 그것은 ‘법대로 하자’는 것”이라며 “검찰은 지난 시절 우리 노동자들을 탄압하던 법을 그대로 고대영과 김장겸에게 적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방통위는 방송법, 방송통신위원회법을 들여다 보고, 공영방송을 망친 자들의 책임을 물으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최종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동지들은 촛불을 들었지만 민주노총은 그 촛불을 들불로 확산 시키겠다”고 말했다.

최종진 직무대행은 “영구 집권을 꿈꾸며 언론을 장악 했던 세력들을 몰아내야 한다”며 “이쯤 되면 알아서 물러나야 마땅한데 적반하장으로 불법 운운하며 ‘복귀하라’, ‘파업에 나서지 마라’고 하는데, 결코 저들의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직무대행은 또한 “검찰은 신속히 고대영을 조사하라”며 “촛불정부를 자임하는 정부는 언론적폐를 청산할 의무를 갖고 있다는 것을 직시하라”고 촉구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우리의 싸움은 공정방송의 쟁취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존권이 걸린 싸움”이라며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나설 수 밖에 없는 절실한 싸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에게 희망과 미래를 빼앗은 고대영은 뉴스와 방송을 망쳐 우리에게 마지막 남아있던 자존심마저 다 빼앗았다”며 “이 싸움은 역사적인 싸움이 될 것이며 촛불시민이 명령한 언론 적폐청산을 수행하는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 본부장은 또한 “우리는 승리할 때까지 절대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고대영 체제를 반드시 청산하고 지난 9년 간의 방송장악을 이번에 반드시 끝장 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창현 SBS본부장은 “한 달 안에, 추석 전에 고대영 사장을 몰아내자”며 “KBS본부 조합원들이 고립돼 싸우지 않도록 SBS본부 역시 함께 싸우겠다”고 말했다.

윤 본부장은 또한 “방송계 전체를 더럽힌 지난 9월의 세월과 부역자들을 연대하고 함께 싸워 완전히 끝장 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해직자 복직을 이뤄낸 YTN지부의 박진수 지부장도 연대 발언에 나섰다. 그는 “싸움은 이미 거의 끝났다. 고대영은 반드시 몰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08년, 2009년, 2012년의 싸움은 힘들었지만 우리가 이긴 싸움이었다”며 “그 증거가 여기 계신 분들이고 오늘의 이 자리”라고 말해 많은 조합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날 발행된 KBS본부의 노보에 따르면 4일 기준 파업과 제작거부에 들어간 KBS 구성원은 1,206명에 달한다. KBS본부는 지난 1일 조합원들에게 뉴스 앵커와 부장급 이상의 보직을 맡고 있는 조합원까지 모두 예외 없이 총파업에 참여할 것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