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 도와라’ ‘위안부 합의 띄워라’

‘대통령 지원받으려면 박근혜 정부를 도와줘야 한다’ 윤세영 SBS회장이 지난 2015년 초부터 보도본부 부장 이상 보직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지시한 내용이다. ‘박근혜 정권을 비판하지 마라’는 취지의 말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터질 때까지 이어졌다. 이 내용은 언론노조 SBS본부가 복수의 보도본부 구성원들의 증언과 메모를 토대로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SBS본부에 따르면 2016년 4월 4일 보도본부 오찬에 참석한 이의 메모에 윤 회장이 “대통령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박근혜 정부를 좀 도와줘야 한다. … 나는 이런 말을 해도 된다”라고 되어 있다.

또 2016년 9월에도 윤 회장은 “대통령에게 빚을 졌다. 혜택을 받았다”라는 말을 보도본부 간부들에게 했다고 참석자는 전했다.

심지어 SBS 회사측은 최순실 게이트가 기사화 됐던 2016년 10월 <SBS뉴스 혁신>이라는 제목의 ‘보도 지침’을 내기도 했다. <SBS뉴스 혁신>에는 공유 가치로 ‘모든 부서에서 협찬과 정부광고 유치에 적극 나서라’는 광고 영업 지시와 함께 행동 규칙에 ‘클로징과 앵커멘트에 품격이 있어야 한다’며 ‘잘 모르면서 시니컬한 클로징을 하는 것은 비신사적 해위’라고 했다.

SBS본부는 윤세영 회장의 경영복귀 직후인 2015년 1월1일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테브릿 PC보도가 나온 2016년 10월24일까지 8시 뉴스를 전수 조사한 결과 총 662일 중 박근혜-청와대 관련 보도는 532건이었다. 이들 기사 상당수는 청와대 관련 비판보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동정 보도와 일방적인 정부 입장 전달이었다고 밝혔다. 심지어 태블릿 PC보도가 터진 10월24일 개헌 관련 11꼭지를 내보냈다.

윤세영 회장이 실제 보도에 개입한 정황도 나왔다. SBS본부는 지난 2015년 12월28일 위안부 합의 타결 관련 윤 회장이 직접 지시로 노골적인 박근혜 정부 띄우라고 했다는 복수의 증언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당시 기자들이 편파 보도에 항의하자 정치부장이 “윤 회장이 보도국장에게 직접 전화로 ‘합의가 잘 된 것 아니냐’며 보도 방향을 지시했고, 보도국장이 합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해설성 리포트 제작 등을 구체적으로 지시했다”고 증언했다.

2015년 12월28일 8시 뉴스 첫 꼭지에 <위안부 타결... 한일 관계 새 돌파구 열었다>가 올려졌고, <새 출발하는 한일.. 더 큰 미래 열자> 등의 기사가 배치됐다.

SBS본부는 "윤 회장의 보도 지침으로 인해 결정적인 순간 SBS의 공적 책임과 공공성은 완전히 무너졌고, 국정농단 세력이 직접 장악한 MBC KBS보다 편향된 뉴스로 시청자를 기만하는 상황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SBS본부는 이어 "윤 회장의 지침에 의한 방송 통제와 사유화는 SBS의 위기를 초래한 핵심적 요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