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탕 삼탕 ‘소유-경영 분리’ 선언일 뿐"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본부장 윤창현)가 11일 윤세영 SBS 회장이 사임 의사에 대해 “대주주 일가의 갑작스럽고 일방적인 발표"일 뿐 "SBS를 근본적으로 바꿔 나가기 위한 투쟁에 한치의 물러섬 없이 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언론노조 SBS본부는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윤세영 회장의 사임 선언은 지난 2005년, 2008년, 2011년 필요할 때마다 반복해 왔던 소유-경영 분리 선언에서 단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재탕, 삼탕일 뿐”이라고 선을 그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세영 회장은 담화문을 통해 SBS 회장직과 SBS미디어홀딩스의 의장직을 사임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소유와 경영의 완전 분리를 선언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또한 자신의 아들인 윤석민 부회장 역시 SBS 이사와 이사회 의장직 등의 직위에서 모두 사퇴하고 대주주로서 지주회사인 SBS미디어홀딩스 비상무 이사 직위만 유지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 SBS본부는 “윤 회장은 이미 오래 전부터 SBS에 아무런 법적 권한이 없는 상태에서 대주주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사실상 모든 SBS의 경영행위를 지배 통제해 왔다”며 "이런 상황에서 ‘말뿐인 선언’을 또 더한다고 해서 달라질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윤 회장의 사임 선언을 "안팎에서 몰아치는 방송개혁의 소나기를 피하기 위한 ‘눈속임’이자, 후일을 도모하자는 ‘꼼수’"라고 평가했다.

SBS본부는 또한 "이런 윤세영 회장 일가의 의도는 상법 운운하며 이사 임면권을 계속 보유하겠다는 대목에서 정확히 드러난다"며 "앞으로는 ‘위임’을 말하지만 뒤로는 '전횡'을 계속하겠다는 의도가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더구나 이번 발표는 조합과 아무런 조율도 거치지 않은 일방적인 것"이라고 지적하며, "윤 회장은 조합의 면담 요구에 답하지 않다가 구체적인 요구안을 전달하기도 전에 일방적으로 입장 발표를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SBS본부는 "우리의 결의를 훼손하는 어떠한 합의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한 뒤, "SBS를 근본적으로 바꿔 나가기 위한 투쟁에 한치의 물러섬 없이 임할 것"이라 밝혔다.

SBS본부는 지난 5일 노보를 통해 윤 회장의 방송사유화 행위를  폭로한 바 있다. 노보에 따르면 윤 회장은 'SBS 뉴스 혁신' 문건을 통해 뉴스의 클로징 멘트와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보도 내용에 개입하려 했다.

또한 보도본부의 부장 이상 보직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박근혜 정부를 도와줘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 SBS본부, 윤세영 회장의 '보도 개입' 폭로)

이에 SBS본부는 6일 긴급 대의원회를 열고, 대주주인 윤세영-윤석민 경영진의 퇴진을 촉구하는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관련기사 : “SBS를 국민의 품으로” Reset SBS)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