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본부, ‘靑-국정원 KBS 장악 문건’ 공개

2010년 조직개편, 인적쇄신 명목으로 시행  

이명박 정부가 국가정보원을 동원해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조합원과 ‘좌편향’ 간부들을 ‘색출・배제・퇴출’할 것을 계획한 문건의 일부분이 공개됐다.

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성재호)는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본부 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문건 중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 방안’(2010년 6월 작성)의 일부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 11일 국정원 개혁위원회(이하 개혁위)가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제목만 언급된 국정원 내부 문건이다. 2010년 5월 이관용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 국정원에 작성을 지시했고 국정원이 청와대에 보고한 것이다.

개혁위는 이명박 정부가 조직적으로 KBS 장악할 시도를 했다는 사실을 밝혔을 뿐, 그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파업 중인 KBS본부는 특별 취재팀을 꾸려 관련 문건의 실체에 접근할 수 있었고, 관련 내용을 리포트로 만들어 공개했다.

 

간부 이름 적시해 ‘퇴출 대상’ 낙인

 

KBS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입수한 문건의 일부를 공개했다. 관련 내용에 따르면 2010년 6월 국정원은 그 해 6월4일에 있을 조직개편을 통해 ‘좌편향・무소신・비리연루’ 간부를 ‘반드시 퇴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공개된 내용에는 “김인규 사장 이후의 복무를 엄정하게 평가해 <좌편향, 무능 무소신, 비리연루> 여부를 감안, 인사 대상자 색출”이라고 적혀 있다.

또 자의적으로 ‘좌편향’이라 판단한 용태영 기자, 소상윤 라디오국 EP, 이강현 드라마국 EP, 윤태호 PD, 김영신 PD, 이상요 PD, 최춘애 KBS아메리카 사장을 퇴출 대상으로 적시했다.

용태영 기자는 ‘정연주 전 사장 추종하는 인물로 새노조(KBS본부)를 비호하고 반정부 왜곡보도에 혈안’이라고 했고, 소상윤 EP는 ‘사원행동 출신, 과거 편파방송 자성 없고 좌파 세력 비호’라고 평가했다. 이강현 EP는 ‘좌편향 PD들과 연계하며 편파방송 꾸밈, 작년부터 반미 종북 시각의 드라마 제작 추진’이라고 적었다.

윤태호 PD는 ‘사원행동, 불법행위 주도, PD들 편파방송 방치, 노무현 특집, 천안함 좌초 의혹 제기’라고 했고, 김영신 이상요 PD는 ‘정연주 추종 인물, 무관용 원칙’이라고 적었다. 또 최춘애 사장은 ‘현지에서 정부 정책 비판, 안보불안 부추기고 좌편향 언행’이라 평가했다.

 

‘언론노조・사원행동 가담자들 인사 배제'

국정원은 KBS본부 조합원과 ‘사원행동’에 참여한 직원들을 조직 개편 후 인사 발령에서 배제할 것도 주문했다.

사원행동은 KBS본부의 전신으로, 2008년 8월 정연주 당시 KBS 사장이 이명박 정부에 의해 불법적으로 해임되자 기자・PD・경영 등의 직능협회가 주축이 돼 결성했다.  

문건에는 ‘경영진이 의욕적으로 조직개편 추진 중이니 최소한 기준 제시하고 KBS측에 맡겨 사원행동, 언론노조 KBS본부 조합원, 편파방송 했던 자는 배제할 것 주문’이라 적혀있다.

KBS본부는 “여기서 주목할 것은 ‘최소한의 기준 제시’라는 부분”이라며 “당시 국정원 혹은 청와대가 인사 상 배제를 위한 모종의 기준을 사측에 제시하며 인사에 개입했음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한 이명박 정부에 적극적으로 동조하지 않는 간부에 대해서는 ‘무소신’ 간부라 칭하며 ‘보직 변경’을 언급하는가 하면, 김인규 당시 KBS 사장의 최측근 간부 5명(백운기, 이준용, 최철호 등)은 ‘특별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내부 공모자 없인 불가능”…KBS본부, 고대영 KBS 사장 지목

KBS본부는 이와 같은 국정원의 전방위적인 방송 장악이 KBS 내부의 공모자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봤다.

KBS본부는 “고대영 현 KBS 사장은 보도국장(2008년 12월~2010년 2월), 해설위원장(2010년 2월~2011년 1월), 보도본부장(2011년 1월~2012년 1월) 등을 역임했다”며 “김인규 사장 옹립을 위해 만들어진 사조직 ‘수요회’의 실질적인 리더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도국 실세 중의 실세였던 고대영 사장이 청와대-국정원의 방송장악 공작에 어떤 식으로든 개입했거나 협조했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판단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이런 문건이 작성되고 집행될 때는 국정원 직원의 힘만으로는 안 된다”며 “내부에서 국정원 직원에게 정보를 보고하고, 국정원이나 청와대로부터 지시를 받아 실행에 옮긴 책임자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연히 김인규 당시 사장도 책임을 고백해야 한다”며 “당시 보도본부장, 부사장은 물론이고, 내부의 누가 국정원과 결탁해 이런 졸렬한 성향분석 자료를 건넸는지 스스로 고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BS본부는 이명박 정부와 당시 국정원의 방송 장악 행위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7년이 지나 일각에서 ‘공소시효가 지났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 성재호 본부장은 “행위로 인한 불이익과 고통이 끝나는 시점부터 공소시효가 시작된다고 판단하는 법률가도 있다”며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문건에 실명으로 언급된 용태영 기자, 소상윤 PD, 이상요 PD 등이 직접 참석해 2010년 당시 자신들이 겪었던 인사 조치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