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2013년 찬조금으로 양지공사에 수 십 억 원 지급

양지공사 매출, ‘민간인 댓글부대’ 유입 가능성도 제기

KBS본부 파업뉴스팀 ‘국정원-양지회-양지공사’ 커넥션 보도

국가정보원 자금이 국정원 퇴직자들의 모임 ‘양지회’의 자회사 ‘양지공사’로 대거 유입된 정황이 확인됐다. 또 양지공사가 국정원 고위 관계자의 비자금 창고 역할을 했고, 매출액 중 일부가 ‘민간인 댓글부대’로 전해진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 파업뉴스팀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조합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정원이 매년 수억 원을 ‘찬조금’이란 불분명한 명목으로 양지공사에 지급해 왔고, 이런 수상한 거래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취임 직후부터 급증했다”고 밝혔다.

양지공사는 1992년에 설립됐고, 양지회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용역 업체다. 주요 사업 내용은 시설관리와 경비, 복지사업이다. 양지회가 소유한 서울 서초구의 건물 7층에 입주해 있지만, 파업뉴스팀의 취재 결과 해당 건물에서는 양지공사의 사무실을 찾을 수 없었다.

파업뉴스팀에 따르면 국정원은 양지공사에 국정원 청사관리・경비・청소용역・복지매장 운영 등의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 양지공사의 누적 매출은 설립 이후 수천억 원대로 추정된다. 특히 원세훈 전 원장이 취임한 2009년 이후 양지공사의 연매출은 급증했고 최근 6년간의 매출액은 600억원에 이른다.

파업뉴스팀은 “원 전 원장이 있던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수십억 원이 양지공사에 찬조금 형식으로 지급되기도 했다”고 밝힌 뒤, “국가정보기관의 예산에서 나온 이 ‘의문의 자금’이 어떤 목적으로 쓰였는지 앞으로 반드시 밝혀져야 할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양지공사의 매출액 일부가 ‘민간인 댓글부대’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뉴스팀은 “취재 결과, 검찰은 이 돈이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자금이나 국정원장 등 국정원 고위 관계자의 비자금으로 쓰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베일에 가려져 있던 양지공사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국정원 댓글부대의 운영과 전직 고위간부들의 비자금 의혹이 규명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