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MBC 정상화시민행동, 1일 기자회견

“고대영 사장이 귀국하면 즉시 소환해 국정원 200만원 수뢰 혐의를 수사하라!” KBS MBC 정상화시민행동과 파업 중인 KBS본부 조합원들이 1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고대영 KBS 사장의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KBS MBC 정상화시민행동은 이날 검찰이 고대영 사장을 즉각 소환해 국정원 금품 수수 혐의와 언론장악 부역 행위, 민주당 도청의혹 사건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엄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고대영 사장의 의법 처리’를 강조한 뒤 “검찰이 제대로 하지 않으면 국민의 지탄을 받게 된다”고 경고했다.

박석운 KBS MBC 정상화시민행동 공동대표는 “검찰이 유독 KBS MBC 방송사 앞에만 가면 작아지는 것이 아니냐”며 “이번 사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국정원이 KBS 보도를 가지고 놀았고, 내부에서 이를 협조해 준 것”이라고 꼬집었다.

고대영 사장을 고소한 성재호 KBS본부장은 오는 4일 고소인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성재호 본부장은 “검찰이 속도를 내야 한다”며 “오는 6일 고대영이 귀국하면 즉각 소환 조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성 본부장은 국정원은 KBS 장악 관련 문건 등을 다 밝혀야 하고, 감사원은 현재 이사진들의 문제를 짚어야 한다고 말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국정원은 당시 불리한 보도 뿐 아니라 안보 관련 뉴스 협조, KBS 기자 취재 분위기 파악 등 구체적인 청탁을 했다는 내용이 문서에 들어가 있다”며 이번 사건의 위중함을 재차 강조했다.

성 본부장은 “고대영 사장은 공영방송 사장에서 내려와 당당하게 검찰 조사 받아야 한다”며 “ 민사소송부터 제기한 것은 이사들에게 억울하다는 것을 항변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꼬집었다.

총 240개 단체로 구성된 KBS MBC 정상화시민행동은 “고대영 사장은 이제 사장직으로 물러나는 것만으로는 책임을 다할 수 없게 됐다”며 “그는 적폐 세력인 동시에 금품 수수와 수뢰 혐의의 피의자”라고 지적했다.

KBS MBC 정상화시민행동은 이어 “국정원 직원의 구체적 증언과 현재까지 공개된 증거자료 내용을 볼 때 고 사장이 검은 돈을 받은 것이 한 번에 그쳤으리라 생각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