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문지부 19일 부산법원 앞 기자회견

22일 공갈 횡령 및 배임 혐의 관련 1심 선고

오는 22일 차승민 국제신문 사장의 1심 선고를 앞두고 부산 지역 언론 시민사회단체들이 차 사장에 대한 엄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언론노조 국제신문지부, 언론공공성지키기 부산연대, 민주노총 부산본부 등 언론 노동 시민사회단체들은 19일 부산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엘시티 비리 사건에 연루된 차승민 국제신문 사장을 즉각적인 구속을 촉구했다.
 

차승민 사장은 엘시티 비리 사건에 연루돼 공갈 및 횡령 혐의와 해운대 개발 관련 배임 수재 혐의로 추가 기소된 상태다. 국제신문 지부는 3월부터 국제신문 사우회와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3월부터 차승민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투쟁을 벌여왔다. 언론노조 역시 국제신문 최대 주주인 능인선원 앞에서 차 사장 퇴진 촉구 일인시위를 벌여왔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차승민 사장은 신문사 사장 신분을 이용해 사적 이익을 추구한 것이 드러나고 있다”며 “법원이 엄격한 잣대로 법의 정의 실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제신문지부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창간 70주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제신문의 생사가 차승민의 1심 선고에 달려있다”며 “지역민과 지역사회를 대변하는 국제신문이 다시 일어서 부산과 시민을 위한 언론으로 거듭나기 위한 최우선 조건은 피고인 차승민의 법정구속”이라고 밝혔다.

김동하 국제신문지부장은 “국제신문의 미래를 위해서, 우리 후배들이 못된 사주 아래서 일하는 것을 참을 수 없어서 지난 300여일을 투쟁해 왔다”며 “법원은 반드시 차승민을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대 단위의 지지 발언도 이어졌다. 한대광 전신노협 의장(경향신문지부장)은 “부산 공동체, 부산 민주화, 부산을 지켜내기 위해 국제신문이 바로 세우기 위해 차 사장은 지금이라도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압박했다.

 

배성재 서신노협 의장(한국일보지부장)은 “차승민은 더 이상 국제신문 발전에 방해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잘라 말했고, 전대식 지신노협 의장(부산일보 지부장)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차승민씨의 언론 사유화로 생긴 경언유착”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 본부장은 “부산 MBC 사장, 국제신문 사장이 바뀌면 얼마나 좋겠는가”라며 시민들의 염원을 전했고, 복성경 부산민언련 대표는 “공정 보도를 방해하는 이들이 언론사 수장으로 앉아 있는 것은 이해하지 못하겠고, 상식으로도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한편, 국제신문지부는 1심 판결이 있는 22일 아침 법원 앞에서 다시 한 번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