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방송독립시민행동, '방송의 정치적 독립보장' 이행촉구 기자회견
[보도자료]
방송독립시민행동, ‘방송의 정치적 독립보장’ 이행촉구 기자회견 개최 14일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 공영방송 이사선임 과정 전반 평가 공영방송의 정치권 개입배제, 국민 참여 원칙은 반드시 실현돼야 |
1. 국민의 알 권리 보장과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7월부터 공모를 시작하여 지난 9월 7일 EBS 이사 선임을 끝으로 방문진(MBC), KBS이사회, EBS이사회까지 모든 공영방송의 이사 선임 및 추천을 마무리했습니다.
3.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지난 6월 21일 발족식을 시작으로 방송의 독립성과 공영성 등 공영방송 이사의 조건과 10대 검증기준[참고 1]을 제시하며, 방통위에 시민검증단 운영 제안 등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능력 있는 이사 선임 및 추천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자체적으로 운영한 시민행동 검증팀은 공영방송 현업 검증팀, 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로 구성하여 10대 검증기준[참고 1]을 바탕으로 과거 언론장악 부역 행위 여부 등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고, 온라인 시민제보센터(http://www.b-act.kr)에 취합된 시민 제보를 적극 참고하고 반영하여 방문진(MBC), KBS, EBS 이사후보자 중 부적격자를 선정하여 방통위에 의견을 제출하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해왔습니다.
4. 하지만 모든 공영방송들의 이사 선임 및 추천 결과 한 곳도 빠짐없이 모두 방송독립시민행동에서 선정한 부적격자들이 이사로 선임 및 추천되었고, 그 과정에서 정치권의 개입 정황이 확인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5. 이에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지난 공영방송 이사 선임 및 추천과정의 활동경과를 돌아보고 전반적인 평가와 함께 향후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을 포함한 방송법 개정에서 중요한 원칙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자회견 진행 순서 -
※ 방송독립시민행동 활동경과와 기자회견문은 현장에서 배포하겠습니다.
일시 : 2018. 9. 14(금) 11시
장소 : 청와대 분수대 앞
주최 : 방송독립시민행동
제목 : '방송의 정치적 독립 보장' 이행 촉구 기자회견
- '정치권 개입 배제, 국민 참여 원칙'은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
✔ 참석자 소개 사회자(전국언론노동조합 윤종욱 차장)
✔ 방송독립시민행동 활동 및 공영방송 이사선임 및 추천 평가
- 오정훈 운영위원장(전국언론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
✔ 방송독립시민행동 대표발언
: 김환균(방송독립시민행동 공동대표,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 언론적폐 청산, 방송의 정치적 독립 촉구
✔ 발언 : 정연우(방송독립시민행동 공동대표, 한국진보연대 대표)
- 공영방송 이사 선임 및 추천과정
✔ 발언 : 박석운(방송독립시민행동 공동대표, 한국진보연대 대표)
- 공영방송 이사 선임 및 추천과정, 방송의 독립은 어디쯤 왔는가?
✔ 각 사업장 발언 : 이경호(언론노조 KBS본부장)
김연국(언론노조 MBC본부장)
✔ 기자회견문 낭독
- 최성주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 김철관 인터넷기자협회장, 임순혜 KNCC 언론위원회 부위원장 낭독
6. 공영방송의 주인은 시청자인 국민들입니다. 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국민참여 방송법 쟁취를 염원하는 많은 시민들, 언론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