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방송독립시민행동, 공영방송 이사 후보자 검증 돌입!
방송독립시민행동,
공영방송 이사 후보자 검증 돌입
- 방통위는 정치권 추천 배제, 연임 불가 원칙 선언하라!
1.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지난 16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영방송(KBS, MBC) 이사 지원자 명단을 공개하고, 검증절차를 개시했습니다.
3. 이사 후보 검증 기준 : ‘방송독립시민행동’은 16일 ‘공영방송 이사의 조건’을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개최, 방송의 독립성과 공영성 등 ‘공영방송 이사의 자격 조건과 10대 검증 기준’(별첨 참조)을 마련하였습니다. 시민검증팀은 10대 검증기준을 중심으로, 공영방송 이사 부적격자를 가려내는 검증작업에 돌입합니다.
4. 시민제보센터 개설 : ‘방송독립시민행동’은 공영방송 이사 후보 검증을 위한 ‘시민제보센터(www.b-act.kr)’(웹자보 참조)를 개설, 공영방송 이사 부적격자에 대한 제보를 받습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보센터는 지원자들이 제출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부적격 사유와 과거 전력에 대해 실명 또는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의 제보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검증팀이 검증할 것입니다. 시민제보센터는 오는 19일(목) 18시에 마감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5. 검증 결과 발표 : ‘방송독립시민행동’은 23일(월) 오전 11시 방통위(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증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6. 정치권 개입 배제 및 연임 금지 : ‘방송독립시민행동’은 방통위의 공영방송 이사 선임 및 추천과정에 정치권이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대원칙을 천명했었습니다. 또, ‘방송독립시민행동’은 현재의 이사 중 보궐로 선임된 사람을 제외한 나머지 이사들이 연임해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연임할 경우, 부당한 인사 및 이권 개입의 가능성이 커진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7. 공영방송의 주인은 시청자인 국민입니다.
공영방송의 정상화와 개혁을 위해 투명하고 공정한 이사 선임이 이뤄지도록, 방송독립시민행동의 이사 후보 검증 작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