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남수 사장 ‘불신임 55.6%’

최남수 YTN 사장 중간투표가 불신임으로 결론이 났다. 4일 개표 결과가 전해지자 파업 84일 투쟁을 전개했던 YTN지부 조합원들은 1층 로비에 모여 집회를 열고 공정방송 의지를 되새기며 ‘우리가 이겼다’라고 외치며 ‘파업가’를 불렀다. 최 사장은 사내 공지를 하고 ‘시청자 위치’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전체 653명 중 652명(투표율 99.8%)이 최남수 YTN 사장 중간 투표에 참여한 결과 신임 287표(44%), 불신임 363표(55.6%), 기권 1표로 구성원 과반 이상이 최 사장을 불신임한다는 집계가 나왔다.

YTN지부는 공정방송 실현 의지의 승리라고 밝혔다. 지부는 “총파업 84일 동안 강고한 투쟁 대오를 유지한 값진 결과”라며 “부적격 사장은 YTN을 이끌 수 없다는 신념을 냉엄한 표로 확인했고, 구성원의 상식적인 요구는 결국 최남수 사장 퇴진으로 막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과반 이상이 불신임하면 물러나겠다고 한 최남수 사장은 사내 공지를 통해 “여러분의 마음을 얻지 못했습니다. 투표로 나타난 뜻을 존중한다”며 “YTN을 응원하는 시청자의 위치로 돌아갑니다. 그동안 미안한 것도 많았고 감사한 것도 많았습니다”라며 사퇴 뜻을 전했다. 최 사장은 지난해 12월28일 출범했지만 노사 합의 파기, 이명박 전 대통령 '칭송' 칼럼, 성희롱 표현의 과거 트윗 등으로 부적격 사장이라며 사퇴 요구를 받아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투표 결과가 발표된 직후 이제부터 ‘YTN 정상화는 시작’이라며 △재벌과 권력에 눈치 보지 않는 공정방송 구현 △사내 적폐 청산 △상처와 치유와 조직 통합 △연봉직 차별 해소와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처우 개선 등으로 시청자와 국민에게 사랑받는 보도전문채널로 거듭나야 한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해직 9년, 거듭된 파업과 징계, 합의와 파기 이에 맞선 84일간의 전면 파업, 중재와 결단을 거쳐 여기까지 왔다”며 “언론노조 YTN지부 조합원들의 끈질긴 투쟁과 YTN정상화를 염원하는 구성원들의 뜻이 한 데모여 새로운 미래로 가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번 투표 결과는 YTN구성원들이 적폐 언론으로 시청자들에게 외면 받던 시간과 결별을 선언한 것으로 평가했다. 민언련은 “YTN 이사회는 새 사장 선출 권한을 독점하지 말고 밀실 추천 관행을 중단해야 한다”며 “KBS MBC 공영방송이 사장을 선출했던 사례를 참고해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로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 동안 누적한 적폐를 청산할 적임자를 선출하는 일, 그것이 YTN의 진정한 정상화를 위한 첫 걸음”이라고 밝혔다.

 

 

 

 

 

--------------------------------------------------------------------------------------------------

▣ YTN지부 파업 주요 일지

2월 1일 YTN파업 돌입 “최남수 사퇴 없이 YTN 정상화 불가능”

2월12일 500여 시민사회단체 ‘최남수 사퇴’ 촉구 기자회견

2월14일 추석 귀향 선전전 ‘최남수 퇴진 촉구’

2월22일 마사회 앞 집회 “YTN 대주주, 최남수를 해임하라”

2월23일 KT&G 앞 집회

3월 5일 뉴스타파 ‘류제웅-삼성 커넥션’ 보도

3월 6일 한전 KDN 앞 집회 “YTN 대주주, 최남수를 해임하라”

3월 7일 방통위 앞 집회 “방통위는 언론정상화 책무를 다하라”

3월 9일 ‘최남수 OUT' 광화문 집회 ‘최남수 해임안 상정’ 요구

3월13일 YTN 이사회 “내년 3월에 주총 전까지 사장 중간평가” 주문

3월21일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중재 시사

3월22일 YTN지부 파업 50일차 집회

3월29일 간부 가족이 명예훼손 고소에 15기 기자들 출두(마포 경찰서)

4월24일 최남수 YTN사장 “전 직원의 50% 이상이 저를 불신임하면 퇴진”

4월25일 YTN지부 총회 : 26일 오전9시 업무 복귀 결정

5월 2일 최남수 사장 중간 투표 시작

5월 4일 최 사장 중간 투표 결과 55.6% 불신임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