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독립시민행동, 20일 KBS MBC방문진 부적격 후보자 명단 제출

사유에 횡령 등 배임 혐의, 성평등 침해, 방송법 및 노동법 위반 등 포함

방송독립시민행동이 지난 20일 공영방송 이사 후보들 중 부적격 후보 15명(KBS 7명, MBC 방송문화진흥회 8명)의 명단과 그 사유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23일 오전 11시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후보 검증 결과 발표와 함께 방통위에 제대로 된 공영방송 이사를 선임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16일 방송통신위원회가 공영방송 이사 후보자 정보를 제한적으로 공개하자 241개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시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시민 제보센터를 운영했다. 또 검증팀을 꾸려 공영방송 이사 후보 75명에 대한 자격 검증을 거쳐 KBS 이사 후보 7명, 방송문화진흥회 후보 8명을 부적격 후보로 선정했다.

오정훈 방송독립시민행동 운영위원장(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방송의 독립성, 이사 업무 역량, 다원적 가치 이해, 지역대표성, 성 평등, 노동 존중 등을 10대 원칙을 기준으로 검증했다”며 “과거 업무상 횡령과 배임, 공적 자산 사적 유용 등 비위 행위, 성평등 침해한 행위가 확인, 방송법과 방송편성규약을 위반해 방송의 공정성과 자율성을 침해, 부당노동행위 등으로 노동법 위반한 것 등이 부적격 사유”라고 전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 공동 대표들은 부적격 후보가 이사로 선임될 경우 방통위의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부적격자 15명 중 단 한 명이라도 이사로 임명된다면, 정치권이 개입한 굴복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고, 정연우 민언련 대표 역시 “부적격 이사 선임 시 그 책임은 방통위와 방통위원의 책임이며, 이는 방송법과 국민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스른다면 배임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언론노조 KBS본부는 일부 부적격 후보자의 경우 실명 공개와 함께 고발까지 검토한다고 밝혔고, 언론노조 MBC본부는 부적격 이사가 선임될 경우 방통위의 책임 있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투쟁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이날 성명에서 “부적격 후보자들이 공영방송 이사로 선임된다면 그것은 애초부터 제대로 된 선임 원칙을 마련하지 않고 정치권의 개입에 휘둘려 밀실 인사를 자행한 것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다”며 “방통위는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무엇이 국민의 명령이고 시대정신인지 심사숙고해 제대로 선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부적격 후보자들을 원천배제하고 과연 누가 공영방송 이사로서 공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지, 성평등과 다원적 가치, 지역대표성을 어떻게 반영해 구성할 것인지만 고려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