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3일 청와대 앞 '쌍차 문제 해결 촉구' 결의대회 개최

해고자 복직, 국가폭력 사과, 손배 가압류 철회 등 촉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명환)은 25일 오후 3시 청와대 앞에서 쌍용차지부 故 김주중 조합원 명예회복과 해고자 전원복직을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쌍용차 해고자 119명 전원복직 △국가 폭력 등에 대한 정부의 사과 △24억원의 손배가압류 철회 △故 김주중 조합원 등 동지들의 명예회복을 요구했다.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이후 30여명의 동지들이 세상을 떠났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지난 7월3일 대한문 앞에 故 김주중 조합원 등을 위한 분향소를 설치했다. 언론노조를 비롯한 민주노총 산하 산별조직들과 일반 시민들이 조문하면서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7월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인도를 방문해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을 만나 “쌍용차 해고자 복직 문제, 그것이 노사 간 합의가 이뤄졌지만 여전히 남아 있다”며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하기도 했지만 현재까지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지부장은 “지난 9년 동안 함께 투쟁했던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힘이 우리를 이 자리에 서게 했지만 故 김주중 동지를 지켜내지 못했다”며 “2009년 상하이차의 기술 도피, 회계 조작에 의한 정리해고, 국가폭력 살인진압, 24억원 손배 가압류, 양승태의 사법재판이 없었다면 김주중 동지는 죽지 않았다”고 억울함을 말했다.

김 지부장은 “김주중 동지는 정리해고 된 뒤 2009년 8월 5일 옥상 위에 있었던 일을 조용히 감내하며 살았고, 문밖에 나가 고함을 치며, 삶의 회의감을 느꼈다고 한다”며 살아 생전 김주중 동지가 한 언론사와 인터뷰한 내용을 전했다.

 

김 지부장은 이어 “국가는 늦었지만 국가 폭력과 피해당사자들에게 사과하고 끌어안아야 한다”며 “그래야 자본이 움직일 것이며, 그것 없이는 단 한걸음도 나아갈 수 없다”고 외쳤다.

 

민주노총은 오는 26일까지 문재인정부와 쌍용차에 즉각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며 지역별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연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