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진정성, 언론의 미래’ 고민 끝 출마 … 13일 선거

“지역 언론, 지역사회에서 인정받아야 활성화 논의 가능”

“광화문에서 경북 성주에서 팽목항에서 그리고 김해 봉하 마을에서 언론인들이 환영받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시민들의 신뢰를 잃어 언론으로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 후보로 출사표를 낸 송현준 후보는 언론 신뢰 회복 없이 생존을 이야기하는 것은 ‘흰 까마귀’를 찾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송현준 후보는 2005년 KBS 창원총국에 입사, 취재 기자로 일하면서 KBS본부 경남지부장, KBS전국기자협회장을 지냈다. 지난해부터 언론노조 KBS본부 지역 부본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송 후보는 언론노동자로써의 자부심 회복, 지역 언론의 역할 강화가 절실한 상황이라는 판단해 출마를 결심했다.  송 후보는 10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오롯이 ‘자신’만이 아닌 다른 이들을 대변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알고 있다”며 “언론인의 진정성을 지키고 언론노동자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지역언론 활성화를 위해 지방 분권 시대에 걸맞은 지역신문과 지역방송의 발전을 위한 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지역 언론이 우선적으로 지역 사회에 가치와 유용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지역 가치를 스스로 지켜내고 큰 울림을 만들어야 한다”고 송 후보는 말했다.

가짜 뉴스 해법으로 송 후보는 “언론 스스로 더욱 깊이 있고 맥락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정훈-송현준 후보는 공약에서 대시민 팩트 체크와 시민 간담회, 이용자와 함께하는 보도 모니터 활성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언론노조 29차(연맹 45차) 정기대의원회는 오는 1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대의원 192명은 언론노조 10대(언론노련 16대) 위원장과 수석부위원장을 뽑는다.

다음은 송현준 후보와 일문일답.

- 국민들로부터 언론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언론이 사회 민주화에 기여하지 못했다. 이 인식이 확산되고 굳어진 계기는 세월호 참사, 사드, 국정 농단 사건 때였다. 당연한 말이지만 해법은 우리 내부에서 만들어야 한다.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 뿐이다. 언론이 시민들과 제대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언론사마다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지만, 사실상 형식에 불과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 조합원들과 활발한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

- 가짜뉴스 문제도 심각하다.

일부 언론의 의도적인 사실 왜곡 문제는 이미 많은 시민들이 알고 있다. 더 이상 일방적으로 여론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고 본다. 의도하지 않았지만 공정성 시비에 휩싸이고, 가짜뉴스가 횡행하는 이유도 우리 언론의 ‘깊이’와 ‘맥락’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당장 우리가 더욱 ‘깊이’있고 ‘맥락’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결국 생산 방식도 바꿔야 한다.
 

-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서 노조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언론의 역사 자체가 기술 발전의 역사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이 미디어환경을 바꾸고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언론의 가치’를 시민들에게 인정받는 방법 밖에는 없다. 한국사회는 시민들의 참여요구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높기 때문에, 또 올바른 정보를 갈망하는 욕구 또한 크다. 때문에 우리 사회가 언론을 필요로 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 다만, 시민들에게 인정받은 ‘가치’를 바탕으로 상생하는 미디어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법과 제도적인 장치를 고민해야 한다.

-본사와 자회사 그리고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문제 해결은?

단번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다. ‘본사-계열사’, ‘본사-자회사’, ‘정규직-비정규직’ 간 문제를 ‘zero-sum game’이 아니라 ‘win-win game’으로 접근해서 풀어야 한다.

- 지역 언론 활성화 방안으로 무엇이 있는가?

내년 총선 국면에서 ‘지역 분권 개헌’ 논의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지방세 비율을 더 높이고, 단체장에게 더 많은 권한을 주는 것이 핵심이 되겠지만, 이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이 조성되지 않는 것은 ‘누가 감시할 수 있느냐?’는 인식 때문이다. 법적으로 지방의회가 이를 감시해야 하지만, 지방의회에 대한 신뢰가 높지 않다. 이 공백과 괴리를 지역 언론이 메워야 한다. 우리 노력과 의지가 선행되어야 한다. 지역 언론이 지역 사회에서 가치와 유용성을 인정받아야 지역 언론 활성화 방안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

조선시대부터 서울이 모든 분야의 중심이었다. 지역은 주변이자 타자에 머물러 상실감이 크다. 이로 인해 오랜 세월 ‘수도권-비수도권’ 시민들의 인식 차이는 점점 더 커졌다. 지역의 가치를 스스로가 지켜낼 수밖에 없다. 당장의 ‘지역 분권 개헌’ 논의가 어떤 형식으로든 제기될 때 지역 언론사들이 큰 울림을 만들 수 있느냐가 첫 시험대가 될 것이다
 

.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