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일보 사장 퇴진 여론

시민단체, 총선 편파보도 책임져야


전남일보가 사유물인가
시민단체 총선편파보도 책임져야

전남일보가 4·13총선 과정에서 해남·진도에 무소속 출마한 사주 이정일씨의 일방적 홍보보도로 물의를 빚어 광주지역 시민단체가 성명을 통해 불매운동을 선언하고 노조도 사장의 책임을 묻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창사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광주·전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은 지난달 15일 「전남일보가 이정일 개인의 신문인가」 제하의 성명을 내고 '개인의 홍보지로 전락한 전남일보는 사라져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불매운동과 항의시위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경영진 측과 싸워나갈 것을 천명했다. 민언련 관계자 10여명은 이어 전남일보를 항의방문에 나서 경영진 문책과 지면을 통한 사과보도를 촉구했다.
광주·전남민언련은 5월 2일 지역언론노조, 기자협회, 시민단체 등이 참가한 가운데 워크숍을 갖고 이 문제를 공론화 시킨 뒤 사장 퇴진을 포함한 강도 높은 투쟁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또 전남일보 노조는 지난달 21일 성명을 통해 '임원식 사장이 총선기간 동안 마치 정치부장이나 편집국장처럼 선거기사를 지시·통제했으며 편파보도를 주도, 지면을 더럽혀 왔다'고 밝히고 '창사이래 최악의 불명예를 안은 오늘의 상황은 사장과 편집국장이 자초한 결과인 만큼 임사장이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언련은 전남일보가 이정일 후보측의 금품살포·폭력사태 등 불리한 기사는 아예 누락시킨 채 이후보의 사진과 유리한 기사를 집중 홍보했다고 지적했다. 또 상대후보의 전과 사실을 사설과 기사를 통해 수차례 보도했으며 김봉호 민주당 후보에 대한 시민단체의 낙선운동을 이 후보의 당선도구로 악용했다고 밝혔다.
류한호 민언련 이사(광주대 교수)는 "전남일보 사태는 언론 바로세우기의 핵심이 편집권의 진정한 독립이라는 사실을 재확인 시켜주고 있다"며 "이를 위해 소유권 제도의 개혁과 언론사 내부의 개혁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 언론노보 280호(2000. 5. 3) 7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