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민주당 광주광역시 당사 앞 기자회견 진행

언론개혁 4대입법 쟁취 광주시민과 함께하는 기자회견
언론개혁 4대입법 쟁취 광주시민과 함께하는 기자회견

지역 언론노동자들이 정부·여당에게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과 맺은 지역 언론 지원 정책협약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언론노조 광주전남지역협의회와 지역신문노조협의회(이하 지신노협)는 20일(목) 오후 2시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사 앞에서 ‘언론개혁 4대 입법 쟁취, 광주시민과 함께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4년 전 대선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맺은 정책협약을 통해 ▲미디어의 지역 다양성 강화 ▲미디어 다양성 보강을 위한 공적기금 신설 등 지역 언론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광주전남지역협의회와 지신노협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4년이 지나도록 정책협약을 이행하려는 시도조차 한 적이 없다”며 “그 사이 지역에서 ‘저널리즘의 역설’ 현상이 더욱 심화됐고 공적 가치를 구현하고자 하는 언론사일수록 오히려 존립 기반이 약화됐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 각지의 언론이 지방 소멸을 막아야 한다고 외치지만 힘을 얻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청년들이 떠나가고 인구 감소세가 지속되고 농촌이 붕괴될 처지에 놓여있다고 아우성을 쳐도 정치의 관심이 ‘서울 아파트값’과 ‘검찰 개혁’에 쏠려있다. 지역 언론의 기능 약화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지역언론인들의 탐사·기획보도를 지원하는 지역신문발전법이 정치권의 무관심으로 올해 말 사라질 예정”이라며 “언론노조가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의 일반법 전환과 지원 기금 확충 ▲지역신문사 지원체계 전면 개편 등을 포함한 언론개혁 4대 입법 투쟁에 나선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로 지역 뉴스가 사막화된 만큼 문재인 대통령은 남은 임기 1년 동안 언론노조와의 약속 이행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박성진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 부본부장은 “시민들 덕에 민주당은 180석에 달하는 거대 여당이 됐음에도 문재인 대통령 임기 4년이 지난 지금까지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없다”며 “언론의 자유가 없으면 민주주의의 발전도 없는 만큼 언론개혁 4대 입법 쟁취 투쟁이 실현될 수 있도록 광주지역본부도 끝까지 함께 싸우겠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언론노조 4대입법 총력투쟁 요구안 전달식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언론노조 4대입법 총력투쟁 요구안 전달식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뒤 지신노협 등 참석자들은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에 언론노조 4대입법 총력투쟁 요구안을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관계자는 “언론노조의 요구안을 지역구 의원인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병훈 의원(광주동구남구을)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용빈(광주광산구갑) 의원에게 전달하는 한편 언론개혁 4대 입법 투쟁에 적극 관심 가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