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평위)의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에 대해 "지역 언론의 포털 진입이 아니라 8개 지역언론 공론장을 향한 포털의 침투"로 봐야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지난 4월 제평위는 그동안 포털이 지역성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수용해 서울을 제외한 전국을 9개 권역으로 나눠, 특별심사로 권역별로 1개 언론사에 '콘텐츠 제휴(CP)' 지위를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심사 결과, 강원도민일보(강원), 국제신문(부산·울산·경남), 대구MBC(대구·경북), 대전일보(대전·충남), 전주MBC(전북), CJB청주방송(세종·충북), JIBS(제주), KBC광주방송(광주·전남) 등 8개 언론사가 선정됐다고 지난 12일 발표했다. 다만 제평위는 경인지역의 경우 기준 미달로 선정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8일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결과에 대해 논의하는 긴급토론회를 열고 포털 권력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발제를 맡은 김동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강사는 "콘텐츠 층위에 맞춰진 제휴 심사 기준과 항목에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며 △지역의 규모와 상관 없이 권역을 나눈 것 △인쇄와 방송매체의 차이점을 고려하지 않은 것 △조직구조나 인프라에 대한 고려 없이 콘텐츠 중심으로만 평가를 한 점등을 이번 제휴평가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 발제문 다운로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지역에 대한 이해가 있는 제평위원 필요해

제평위에 지역언론 전문가가 부재하다는 점도 이번 결과의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김명래 경인일보 기자는 "지역의 경우 지역 출신 인물의 동정 기사가 중요하게 다뤄지는데, 포털 제평위의 기준으로 본다면 이런 기록을 자체 기사로 보지 않는다"며 "클릭 수에 집중하지 않는 지역신문을 네이버와 제평위가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위근 PUBLISH 최고연구책임자는 "포털의 뉴스 정책보다 제평위 안에서의 정책이나 이해관계를 바꿀 필요가 있다"며 "6기까지 흘러온 구성으로 볼 때 지역언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은 없었다"고 말했다.

▶ 지역 뉴스 선택은 소비자들이 직접 해야

지역민 입장에서는 포털뉴스에서 지역뉴스에 대한 선택권 자체가 없다는 것이 문제다. 이기동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포털 뉴스 안에서 지역뉴스를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마저도 박탈당했다는 점이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뉴스 선택은 소비자들이 직접 할 수 있었으면 한다. 위치기반서비스로 다양한 지역뉴스를 제공한다면 지역민들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서후 경남도민일보기자 역시 "제평위를 통해 언론사를 선정하지 말고 일단 다 받아주고 하나씩 걸러내는 방식으로 하는 게 어떨까 싶다"며 "검색제휴를 해 온 경험에 비추어보면 선정 과정을 따로 거칠 필요가 없을 만큼 뉴스 검증 시스템이 굉장히 잘 되어 있다. 현재의 뉴스 검증 기술로 볼 때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토론자들은 대체로 포털 제평위가 현업단체나 이익단체 중심이 아니라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구조가 변경되어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다. 사회를 맡은 원용진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제평위의 역할은 굉장히 기능적이다. 사기업에 대한 공적 역할 요청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포털서비스를 공적 책무를 가진 기업으로 바꾸어내는 입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토론을 보며 언론노조가 해야 할 일에 대해 많이 생각을 했다. △제평위 심사 시스템의 공개 요구 △미디어 다양성 기금과 같은 네이버의 공적 책무 요구 △콘텐츠 제휴 이후의 분기별 평가 시스템 요구 등을 고민해보겠다“며 ”포털은 언론 현업 5단체가 제안한 ‘사회적 자율 규제 기구(가칭)’에 논의에 적극 동참하고, 여야 대선후보들은 포털에 대한 즉흥적인 발언보다 근본적인 정책적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