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임명동의제 등 개혁안 관철

진정국면...사장 퇴진 불씨 남아


4.13 총선편파보도 문제로 시민·언론단체, 노동조합 등으로부터 사장퇴진과 편집책임자 문책, 편집권 독립 방안 마련 요구 등 집중포화를 맞았던 전남일보가 임원식 사장퇴진 문제를 제외한 편집국장 교체, 편집권 독립방안 등 가시적인 개혁조치를 단행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
전남일보는 노조가 요구한 편집국장 임명동의제 및 임기제(2년), 편집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그동안 회사 발전위원회에서 마련한 '독자위원회'(가칭) 구성, 적극적인 반론권 보장, 공정보도준칙 등을 마련해 시행키로 함에따라 '전남일보 사태'가 진정국면에 들어섰다.
전남일보 노사는 편집국장 논설위원 1명 부장단 3명과 조합간부 4명 기자협회 추천 1명 등 모두 10명으로 편집심의위원회를 구성하키로 했으며, 편집심의위원회에서는 편집권 독립에 관한 사항, 편집 및 제작관련 의견 수렴, 노조 공보위가 제기한 문제 심의, 편집국 운영 및 현안에 관한 사항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편집심의위원회는 매월 1회씩 정기회를 갖기로 했으며, 임시회는 노사의 요구에 따라 열기로 하는 한편 편집인과 편집국장은 위원회 합의 내용을 지면제작과 편집국 운영에 적극 반영키로 했다.
노사는 또 현행의 편집국장 불신임제를 그대로 두고, 편집국장 임명동의제를 시행키로 했으며, 편집국장 임기제 도입, 임기를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측은 또 12일 오후 사원총회를 열여 발전위원회가 마련한 편집분야개선안을 설명하고, 이를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발전위가 마련한 편집분야개선안에 따르면 시민·언론단체 대표를 포함한 4∼5명 정도의 '독자위원회'를 구성해 매월 좌담회를 갖고 그 결과를 지면에 보도하기로 했다. 또 공정보도준칙을 세부적으로 마련해 기사작성시 이를 지켜나가도록 했으며, 잘못된 기사에 대한 적극적인 정정 및 독자들의 반론권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가기로 했다.
회사는 이와함께 편집국 직제개편과 함께 제작시스템 및 취재여건을 개선해 편집국 분위기를 일신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노사 양측은 지난 5일 올해 임금을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 이전인 97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하는 선에서 임금협상을 마무리 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의 가장 핵심사안인 임원식 사장 퇴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고, 노조도 임사장 퇴진 요구 및 결의를 철회하지 않아 앞으로도 노사간의 갈등 및 긴장관계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언론노보 283호(2000.6.14) 3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