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의 최대주주인 한전 KDN과 마사회의 지분 매각에 대응해 YTN지부(지부장 고한석)가 시민 참여형 주주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와주라’는 ‘와이티엔 주주가 되어주라’의 줄임말로 민간 자본의 전횡을 막을 수 있도록 시민이 직접 소액 주주가 되어달라는 의미입니다. YTN 주식을 매입한 뒤 우리사주조합에 주주 권한을 위임하면, 모인 주식을 통해 YTN의 업무와 재산을 검사하고 이사진의 경영을 견제할 수 있게 됩니다. 참여 방법은 주식을 매입한 뒤 주식 매입 인증서 혹은 주식 거래 캡처 사진을 온라인 서명페이지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당장 주식 매입이 어렵다면 전화(02-398-8980) 또는 카톡상담(ID : waazooraa)도 가능합니다. 시민여러분! YTN의 주인이 되어주세요! ☞ 주주 권한 위임 링크 바로가기

■ 17일 대전MBC에서 대전·충청권 민주언론실천 좌담회가 열렸습니다. 언론노조 대전MBC지부, KBS대전충남지부, 디트뉴스지부 등이 함께 모여 각 사의 민주언론실천활동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좌담회는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재건과 활성화를 위한 작업의 일환인데요. 지난 4월 강원·수도권 좌담회를 시작으로 영남(6월), 광주·전남(7월), 전주·전북(9월)에 이은 다섯 번째 간담회입니다. 이 날은 류란 SBS공정방송실천위원장이 SBS본부 공정방송위원회(이하 공방위)의 활동을 소개했는데요. SBS 공방위는 정기적인 편성위원회는 물론이고 외부모니터위원회도 운영하는 등 자사 보도에 대한 점검을 꼼꼼히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류란 공방위원장은 “공정방송이라는 것이 한 사람의 다짐으로도 되지 않고 한 사람의 실천만으로 되는 것도 아니다”라며 노동조합 활동으로서의 공방위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공정언론실천을 위한 노동조합 활동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로 연락주세요!

■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자유언론실천선언 50주년 준비위원회가 공동으로 87년 이후 언론운동을 평가하는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발제를 맡은 언론노조 정책협력실은 “언론개혁운동 진영이 정파화 된 미디어 정치 구도에서 일정한 이익을 취하고 있었다”며 “언론개혁운동이 비당파성에 입각한 민주주의 운동으로 출발했다는 점을 상기할 때 정치병행성 구조 속에서 새로운 언론개혁운동을 만들어야 한다”고 발제했는데요.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 또한 “정치병행성에 따라 발생한 운동 내부의 여러 이슈들이 자유언론실천선언에 담겨 있던 언론운동의 기본 정신, ‘무엇으로부터도 간섭받지 않는 자유언론’ 그 자체를 흔들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자유언론실천선언의 가치, 언론노조가 지켜나가겠습니다!

■ 언론노조는 10월 6일 기자회견을 열고 KBS이사회에 낙하산 사장 임명을 위한 졸속 선임 절차를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앞서 서기석 KBS이사장은 내정설이 돌던 박민 사장 후보자의 이사회 과반 득표가 불확실해지자 독단적으로 이사회를 중단한 바 있습니다. KBS이사회는 사장 선임 시 최대 3회까지 결선투표를 진행하고 과반득표자가 없을 경우 사장 후보 재공모를 진행하기로 사전 합의했음에도, 투표 결과가 불확실해지자 스스로 정한 규칙을 뒤엎은 것입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KBS 역사상 이토록 지저분한 사장 선임 과정은 없었다”며 “낙하산 사장 임명을 위한 졸속 선임 절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언론노조 TBS지부는 10월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임명한 박노황 TBS이사장 취임 이후 불거진 부당해고·부당감사·편성개입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TBS 사측은 지난 6일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영 당시 라디오제작본부장과 전략기획실장 간부 2명을 해고했습니다. 9일엔 구성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FM라디오 개편을 실시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당시 SBS 보도본부장을 맡으며 편파보도를 일삼던 서두원 씨가 진행을 맡는 프로그램을 신설했습니다. 이에 더해 서울시 정책과 사업을 홍보하는 프로그램 <서울, 마이 소울>을 신설해 편성개입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현재 ‘김만배·신학림 인터뷰 보도’를 TBS가 인용보도했다는 이유로 서울시 직원 6명을 파견해 감사를 벌이며 3년치 노조 회의록을 요구하는 등 부당 감사 의혹도 있습니다. 언론노조 TBS지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당한 방송 개입 시도와 편성책임자들에 대한 해고통보가 이어지는 등 ‘TBS 망치기’는 예상보다 더욱 빠르고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는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묻는다. 도대체 어디까지 TBS를 망가뜨릴 셈인가. 시민의 방송을 또 다시 시장의 방송으로 만들려는가”라고 비판했습니다.

■ 10월 10일 KBS와 EBS 구성원 217명이 헌법재판소에 수신료 분리고지 방송법 시행령 위헌 가처분 및 헌법소원심판 청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지난 7월 KBS 경영진이 이와 유사한 취지로 헌법소원심판 청구에 나섰으나 조만간 정부·여당 편향적 경영진이 들어설 경우 경영진이 소송 자체를 중단할 가능성이 높아져 구성원들이 직접 나선 것입니다. 언론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수신료 수입 급감 우려 속에 공영방송 구성원들의 사기는 저하되고, 향후 프로그램 제작이 중단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 팽배하다”며 “우리 사회 누구 하나 이득이 없는 수신료 분리 고지를 더 이상 좌시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 언론노조 출판노조협의회는 10월 11일 열린 ‘제37회 책의날 기념식’에서 행사 주관단체인 대한출판문화협의회(출협)에 단체교섭을 요구하는 기습 피켓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언론노조는 지난 9월 출협과 문화체육관광부에 각각 단체교섭 진행과 노사정협의체 구성을 요구했습니다. 출협은 예술고용보험 제도 논의 때도 출판 분야 사측으로 참여하는 등 사용자단체로 활동해온 만큼, 열악한 출판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단체교섭에도 사용자로서의 책임을 지고 응하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출협은 스스로를 “사업자 이익단체”로 규정하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유관 정부부처인 문체부 또한 노사정협의체 구성 요구에 묵묵부답인 상황입니다. 이날 기습 피켓시위에 참여한 안명희 언론노조 출노협 의장은 장내를 향해 “윤철호 출협 회장은 사용자 단체로서의 책임 회피를 멈추라”고 외치고 “노동자들은 출협이 교섭에 응할 때까지 목소리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언론노조는 10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KBS 보궐이사로 임명된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여권 성향 김종민 이사가 돌연 사퇴하자 방송통신위원회는 11일 보궐이사로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왜곡해온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를 선임했습니다. 이 전 기자는 2013년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선량한 시민들이 소수 선동가에 의해 선동당한 것이 광주사태의 본질”이라는 역사왜곡 발언을 했습니다. 이 전 기자는 2020년 KBS 보궐이사 선임 과정에서 당시 자유한국당 추천으로 거론되다 낙마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5.18 북한군 개입설을 퍼뜨렸던 차기환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로 임명한데에 이어 이동욱 전 기자를 KBS 보궐이사로 임명하는 등 윤석열 정부가 모든 공영방송 이사회에 극우 난동꾼을 집어넣고 있다”며 “공영방송을 국민의 목소리 대신 극우 난동꾼들을 대변하는 일베 방송국으로 망쳐버리겠다는 오만과 불통의 권력이 스스로의 목을 치게 되는 일만 남았다”고 비판했습니다.

■ 언론노조는 10월 13일 언론개혁시민연대와 <방통위 ‘가짜뉴스 근절 추진방안’의 위헌성·위법성 검토> 긴급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지난 9월 18일 방통위는 ‘가짜뉴스 근절 추진방안’을 발표했는데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방송, 온라인신문, 인터넷 표현물을 망라해 통합심의하고, 가짜뉴스를 판별하여 삭제와 차단 등 ‘선제적’ 조치를 한다는 내용입니다. 이처럼 방심위를 통해 모든 매체를 통합심의하는 제도는 현행 법체계를 무너뜨리는 위법·초법적 발상이란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선진국에서 보기 힘든 과잉 규제이자 위법 소지가 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토론에 참여한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실장은 “정보통신망법엔 인터넷 언론에 대한 규정이 없다”며 “정정보통신망법이 정한 행위자를 언론으로 간주할 수 있는지가 논점인데 인터넷 신문사업자를 행위자로 넓히는 건 무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뉴스타파 보도를 불법정보가 아닌 유해정보로 규정, 심의하는 것 또한 무리한 법 적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언론노조 좋은책신사고지부가 홍범준 대표의 부당노동행위를 폭로하고 고용노동부 남부지청에 부당노동행위 고소장을 접수했습니다. 2022년 11월 홍범준 대표의 폭언, 업무 배제, 퇴사 강요 등 노동인권 유린에 맞서 설립된 언론노조 좋은책신사고지부는 올해 4월 사측에 첫 교섭을 요구했지만 홍 대표는 “실체가 없는 불법 조직”이란 근거 없는 주장으로 노조의 제의를 거부해왔습니다. 지난 8월엔 이 같은 교섭 거부 행위에 대해 서울 지방노동위원회가 부당노동행위 인용 판정을 내렸지만 홍 대표는 “법이 잘못됐으니 헌법소원을 하겠다”며 교섭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날 정철훈 언론노조 좋은책신사고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홍 대표의 몰상식하고 오만불손한 행위를 더이상 용인할 수 없어 사법절차를 통한 정의로운 심판을 위해 투쟁하고자 한다”며 “구성원 중 누구라도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을 실현하는 데에 장애물을 마주하는 일이 없도록 굳건히 나아갈 것”이라 말했습니다.

■ 언론노조 KBS본부가 10월 17일 서울 영등포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기석 KBS이사장을 업무방해 및 직권남용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KBS 이사회는 지난 13일 내정설이 돌던 박민 전 문화일보 기자를 제26대 KBS 사장 후보자로 임명제청했는데요, 서기석 이사장은 앞선 10월 4일 박민 후보자의 과반 득표가 불확실해지자 독단적으로 이사회 휴회를 강행했습니다. 이후 방통위가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를 KBS 보궐이사로 임명하며 “낙하산 사장을 내리꽂기 위한 이사 인선”이란 지적도 나왔습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 입맛에 맞는 이사회 구조가 확보된 뒤에야 선임된 박민 사장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 취재기자-취재원이란 사적 관계를 빼면 KBS와 아무런 인연도 없다”며 “내년 총선이 오기 전 어떻게든 공영방송을 권력의 나팔수로 만들고 낙하산 사장을 내리 꽂아 정부 비판 보도를 봉쇄하겠다는 일념으로 하루가 멀다 하고 언론 말살 기도가 자행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언론노조는 이 같은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 획책에 맞서 끝까지 싸우겠습니다.

■ 언론노조 YTN지부는 10월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온갖 의혹과 위법행위가 자행되는 YTN 매각 절차를 지휘하는 뒷배를 밝히기 위해선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정부의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 명목으로 한전KDN과 마사회의 YTN 지분 매각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두 기업의 매각주관사를 맡은 삼일회계법인이 한전KDN의 손해가 우려됨에도 불구하고 마사회 지분과의 ‘통매각’을 추진했기 때문입니다. 삼일회계법인은 한전KDN에 사전 동의를 구하지 않고 마음대로 마사회와 매각 주관사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고한석 YTN지부장은 “마음대로 공동 계약을 진행한 삼일회계법인은 자본시장법 위반, 자사에 손해인 계약을 묵인한 한전KDN엔 배임 혐의가 있다”며 “매각 업무위탁자가 서슴없이 불법 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뒷배가 있지 않고서야 불가능한 일인 만큼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10월 23일, YTN 불법 매각 중단을 촉구하는 언론노조의 외침에도 YTN 공공지분 인수자가 ‘유진그룹’으로 결정됐습니다. 유진그룹 유경선 회장은 동생 유순태 전 EM미디어 대표와 함께 검사에게 사건 무마 댓가로 거액의 뇌물을 준 혐의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습니다. 유진그룹 계열사 유진기업은 노조가 배포한 보도자료에 대해 언론사에 기사 삭제, 작성 중지를 요청하는 등 언론 활동을 저지했고 인천지방노동위원회는 이를 부당노동행위로 인정했습니다. 이 같은 언론관과 노동관을 가진 기업은 공익적 보도전문채널을 인수할 자격이 없습니다. 언론노조는 YTN 불법 매각 전 과정에 대한 국정조사와 방통위의 YTN 대주주 변경승인심사 중단을 요구합니다. 언론의 공공성을 위해 끝까지 싸우겠습니다.

■ 언론노조는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0월 26일 류희림 방심위원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방통위가 가짜뉴스 대응 신속심의 등 심의 활성화를 강조하자 류희림 방심위는 ‘가짜뉴스 심의전담센터’를 설치하며 인터넷 언론사에 대한 콘텐츠 심의를 하겠다고 나섰고, 10월 11일 통신소위에서 뉴스타파의 ‘김만배-신학림’ 인터뷰 보도 심의를 강행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법적 근거도 없는 위법·위헌적 행태입니다. 방심위가 법적 근거로 내세운 정보통신망법에는 인터넷 언론에 대한 내용이 없으며, 심지어 검열하겠다고 나선 ‘인터넷 신문’의 범주도 방심위 멋대로입니다. 이처럼 정권에 부화뇌동하며 심의 권한도 없는 인터넷 언론보도 심의를 지시하고 직원들과 뉴스타파에게 법령 상 의무가 없는 직무와 의견진술을 하도록 만든 류희림 방심위원장은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나야 합니다. 언론노조는 고발장 제출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립기구 방심위를 동원해 정권에 부역하고자 하는 당신의 행태는 명백히 직권남용이고 언론탄압”이라며 “우리는 지금부터 언론계와 시민사회, 학계와 정치권과 머리를 맞대고 방심위의 정치적 종속성을 타파하고 언론 심의·규제 체제를 개혁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홈앤쇼핑지부 총회가 25일 11시부터 1시까지 진행됐습니다. 총회에서는 김동원 실장이 홈쇼핑 산업과 산별노조, 노조활동에대한 교육이 있었습니다. 교육에는 3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전지영 지부장은 "노조 7살로 성숙해야 할 단계로 우리의 길을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정부가 중소기협 예산을 줄이고, 그러면 홈쇼핑에서 배당금을 더 가져 가려 할 꺼다. 당장 우리는 1년만 사는 것이 아니라 비전이 있어야 한다. 집행부에게 항의를 표현해 달라. 우리가 모아서 회사에 요구하고 싸우겠다" 고 밝혔습니다. 김동원 실장은 산별노조를 통해 우리의 노동이 이어져 있음을 다시 확인 시켰습니다. 또 홈쇼핑 수수료가 매출 대비 2010년 20%에서 2021년 58.9%로 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미디어 산업 구조를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구성원들의 항의와 이탈 구조를 설명하면서 노동조합 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중요성을 전했습니다.

■ 신임 지부장을 소개합니다! 지난 9월부터 최황지 전남일보지부장, 어현경 불교신문지부장님이 임기를 시작하셨습니다. 또 김현호 금강일보지부장, 강승규 영남일보지부장, 김주민 한국기자협회지부장, 윤범기 MBN지부장님이 10월부터 임기를 시작하셨습니다. 조화윤 KBS미디어텍지부장님께선 연임에 성공해 11월부터 새로운 임기를 시작하십니다. 모두 환영합니다!(사진 왼쪽부터 최황지 전남일보지부장, 어현경 불교신문지부장, 김현호 금강일보지부장, 강승규 영남일보지부장, 김주민 한국기자협회지부장, 윤범기 MBN지부장, 조화윤 KBS미디어텍지부장) 

 

10월 단신 QUIZ

민간 자본의 전횡을 막기 위한 YTN 시민주 운동의 이름은?

1. 와줘요

2. 와주라

3. 와주셈

10월 31일까지 문자로 정답을 주신 분께 선물을 드립니다!
문자 보낼 곳 : 010-2409-7285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