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 시민단체 대표 명예훼손 고소

공대위, "정면도전" 불매운동 투쟁선언


전남일보가 총선기간 동안 편파보도를 문제삼아 임원식 사장의 퇴진운동을 벌여온 시민단체 대표들을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전남일보 공동대책위'가 전면투쟁을 재천명하고 나서는 등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공대위에 따르면 전남일보는 지난 5월 13일 공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동욱 광주 민언련 의장, 문병훈 광주 언개련 정책위원장 등 2명을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 지난 3일 이들은 검찰로부터 출석요구를 받았다.
공대위는 이에따라 지난 5일 '전남일보의 고소사건은 시민단체에 대한 정면도전이다'는 성명을 내고 최근 전남일보가 내부개혁의지를 보여 임사장이 명예퇴진 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 왔으나 이제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다'며 대규모 연대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전남일보 편파보도 백서 발간을 시작으로, 전남일보 필진에 대한 기고거부 요청, 광고주에 대한 광고게재 자제요청, 불매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또 임사장이 국회의원에 출마한 전남일보 사주 이정일씨의 선거운동 기간 지역구인 해남에 내려갔다고 사원총회에서 밝힌 발언을 문제삼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며 사주 이씨에 대해서도 현재 경찰이 수사중인 사안에 대한 엄중한 사법처리를 촉구할 계획이다.
임동욱 공동집행위원장(광주대 교수)은 "총선기간동안 전남일보가 보여준 보도태도는 경악을 금치 못할 만큼 편파·왜곡돼 공동투쟁에 나섰으나 편집권 독립을 위한 내부개혁 조치를 취해 관망자세를 취해왔다"며 "그러나 이번 고소는 시민단체의 뒤통수를 치는 도전으로 행위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강경투쟁 입장을 밝혔다.


/ 언론노보 287호(2000.8.9) 2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