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KBS본부는 어제로 예정했던 사장추천위원회 제도화 쟁취를 위한 파업을 유보했다. KBS이사회가 노조의 요구를 부분적으로 수용했기 때문이다. 이후 논의를 통해 KBS이사회가 제대로 된 실질적인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길 진심으로 바란다. 실질적인 사장추천위원회 구성을 위해 언론노조도 KBS본부 조합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러나 올해 내내 지속되고 있는 KBS 문제는 아쉬움 또한 있다. 9월18일, 19일 연속으로 열린 중앙 사무처 전체회의와 중앙집행위원회는 이 문제만으로 오랜 시간 토론을 벌였다. 이틀을 관통한 주제는 2007년­2008년 예측되는 정치지형에 따른 공영방송체제의 유지 발전 문제였다. 한나라당의 방송정책에 있어 우선순위는 신문·방송의 겸영 허용, KBS2 TV 민영화임은 공지의 사실이다. 한나라당 추천 모 방송위원 또한 KBS2 TV 민영화를 공공연하게 얘기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한미FTA라는 쓰나미는 시시각각으로 다가오고 있다. 참으로 급박한 시기이다.

그뿐 아니다. 우리는 십여 년 전부터 매체환경의 급변을 얘기해왔고 실제 급변했다. 자본과 권력은 치밀하고 고도화 된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나 노동조합의 대응 방식은 여전히 십여 년 전 그대로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 부분적이고 단순하며 수공업적이지는 않은지 돌아봐야 한다. 그리고 폭발적인 뉴미디어의 출현, 매체간 또는 통신과의 융합으로 언론사·매체·지역별 갈등과 이해상충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전체에 대한 통찰이 그 무엇보다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문제는 대화와 소통에 있다.  
최근 언론노조와 몇몇 지부 사이의 부분적인 이견과 갈등은 이로부터 비롯된 바 크고 그 해답은 대화와 소통의 복원에 있다. 투쟁의 목표와 방법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고, 이견이 있다면 좁혀 하나가 된 투쟁을 전개해야 한다. 좀 더디더라도 그게 최선이다. 어렵고 혼란스러운 때일수록 기본과 원칙을 새겨야 하고 곧은 심지를 곧추 세워야 한다.

- 박강호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위원장)


// 언론노보 424호 2006년 9월 28일 목요일자 2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