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파주, 백령도, 삼척에서 잇따라 발견된 ‘무인항공기’와 관련한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의 보도 흐름은 ①방공망 다 뚫렸다 → ②북한製 단정 → ③탑재 공격 가능 각종 설(說) 제기 → ④北, 전자무기 개발 가능성 제시의 순이다. 무인기 중앙합동조사단의 중간조사 발표 전부터 이들 신문은 추락 무인기가 북한제라고 단정지었을 뿐 아니라 중간조사 발표후에도 여전히 남은 의문점들에서 대해서 외면으로 응수했다.

먼저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7일 <삼척서도 북한 무인기 전방 하늘 죄다 뚫렸다>, <서해NLL부터 동해안까지 방공망 다 뚫려> 기사에서 “전방지역 상공이 북한 무인기에 뚫려 있었다”, “북한이 오래전부터 무인기로 휴전선 전역을 넘나들면서 대남정찰을 해왔을 개연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들 신문은 무인기가 ‘북한제 추정’이 아니라 ‘북한의 것’이라는 단정적인 표현을 써가며 의혹을 제기하는 쪽에는 ‘음모론을 불때고 있다’고 폄하했다.

문화일보와 조선일보는 7일, 8일자에서 무인기 동체에 숫자가 적혀 있다는 점에서 최소 41대에서 65대를 생산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특히 문화일보는 군 관계자의 멘트를 따서 “삼척시에서 발견된 무인기 동체에 나타난 35 숫자 및 그와 다른 종류인 백령도에서 발견된 무인기에 표기된 6이란 숫자를 더하면 최소 41대의 무인기를 침투시켰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최소 41대 생산 가능하다는 것의 근거가 고작 “35+6=41”이었다니 놀라울 뿐이다.

또 무인기가 추락하지 몇 달이 지나서야 발견되고, 추락했는데도 동체 파손이 거의 없는 점 등을 들어 의혹을 제기하는 쪽에는 ‘천안함 폭침의 데자뷔’, ‘4년전처럼...무인기 음모론 불때는 좌파’로 몰아세웠다. 문화일보는 10일자 <천안함 폭침의 데자뷔>라는 칼럼에서 “지금도 종북세력들이 무인기 추락 사고를 ‘박근혜정부 자작극’이라며 연일 음모론을 확산시키고 있다”고 말했고 동아일보도 9일자 ‘기자의 눈’에서 네티즌들의 의혹 제기에 대해 “북한이 무인기 공세를 통해 노린 남남갈등의 심리전에 놀아나는 행동인지 모른다”고 충고했다. 또한 이들 신문은 무인기 탑재 공격 가능 ‘설(說)’ 등을 경쟁적으로 지면에 실었다.

동아일보는 8일자에서 정보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북한의 무인기는 정찰 목적이 아니라 GPS교란 사전 탐색용일 가능성이 높다고 했고 문화일보는 8일자에서 군사전문가의 입을 빌어 “북한 무인기 추락 원인은 남한 사회 교란을 목적으로 한 ‘고의 추락설’이나 ‘고정 간첩을 활용한 메모리 칩 수거설’일 가능성이 있다”고 해석하기도 했다. 증명되지 않은 각종 설을 경쟁적으로 보도하면서 공포감만 부추기는 꼴인 셈이다.

특히 문화일보는 10일자 <더티 밤, 서울상공 폭발 땐 재앙>이라는 기사에서 ‘자폭형 무인항공기’까지 등장시켰다. 이 신문은 “북한의 저비용 고효율 무인정찰기가 우리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는데다 이 무인기를 새로운 행태의 가미카제식 자폭형 공격기로 개조가 가능하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한술 더 떠 핵폭탄-무인기 이어 ‘전자무기’ 개발 가능성마저 언급했다. 11일자 <北, EMP탄 50km 상공서 폭파땐 南전역 암흑천지 될 수도>라는 기사에서 “북한이 EMP탄을 개발한다면 공중에서 핵폭탄을 이용해 EMP를 발생시키는 방식일 것으로 추정된다”며 “지상 50km 높이에서 이 폭탄을 터뜨리면 남한 전역이 피해 반경에 드는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4월 11일 <北, EMP탄 50km 상공서 폭파땐 南전역 암흑천지 될 수도>


이들 신문이 이런 기사를 쏟아내면서 인용하는 사람은 익명의 정보기관 관계자나 군 관계자이다. 정부 당국에서 흘리는 내용을 가치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쓰는 것도 문제이지만 이런 식의 보도가 쓸데없는 불안심리만 유발할 수 있다는 점도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북풍 논란’에서 자유롭고 싶다면 이런 기사를 지면에 싣기 전에 내부 검열을 더욱 엄격하게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KBS, 선거보도보다 두배 많은 북한 무인기 관련 보도

소계

KBS

MBC

SBS

YTN

JTBC

채널A

TV조선

선거보도

8

(4.3%)

15

(8.8%)

14

(8.8%)

19

(9.4%)

25

(18.7%)

34

(18.5%)

32

(15.2%)

북한 무인기 보도

20

(10.8%)

13

(7.6%)

12

(7.5%)

16.5

(8.1%)

10

(7.4%)

19

(10.3%)

13

(6.1%)

총보도

184

171

159

203

134

184

210

△방송사 메인종합뉴스 4/5(토)~4/11(금) 선거보도, 북한 무인기 관련 보도량 비교

KBS의 무인기 관련 보도는 보도량에서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보도는 북한의 침입을 전제로 북한의 위협을 과장하는 내용 위주이다. KBS는 현재 초보적인 정찰 기능밖에 못하는 수준이지만, 일부 장비를 구축한다면 언제든지 공격용으로 돌변할 수 있다는 분석을 그럴듯하게 제시하고 있다. KBS의 이러한 보도는 일부 보수신문의 호들갑과 맞물리며 확대 재생산되어 우리 사회를 공포 분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