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노동조합 16대 총선방송지침


<총론>

이번 16대 총선은 지금까지 구 정치권의 무능과 부패, 그리고 지역주의와 파벌주의를 심판하는 정치개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금 전국의 시민단체들은 유권자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정치 부적격자에 대한 정보공개와 낙선운동을 벌이고 있고, 민주노총도 낙선운동과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통해 구정치권을 심판하려 하고 있다.
이에 KBS노동조합은 이번 선거방송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해 냄은 물론 이번 선거의 의미와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편성, 보도함으로써 만연한 정치무관심을 극복하고 정치개혁을 성취하는 데 일조해야 한다.
이렇게 총선을 통한 정치개혁에 KBS가 적극 동참하도록 해서 미디어 정치의 시대에 명실상부한 공영방송의 위상을 높이고 앞으로 공정방송의 준거와 제도적인 틀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는다.

<각 부분의 원칙>

= 편 성
이번 선거의 의미, 정책쟁점, 후보자에 대한 정규 및 특집 프로그램을 균형적이면서 적극적으로 편성하여 선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미디어 정치, 돈 안드는 선거문화를 이끈다.

= 보 도
선거관련 내용을 공정하면서도 다양하고 심층적으로 보도, 무엇이 문제의 본질이고 정치개혁의 걸림돌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대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 제 작
라디오, TV의 시사프로그램은 물론 기존 정보, 오락 방송의 MC 멘트에서도 정치권의 문제를 지적하고, 선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또한 새로운 해결책은 무엇이고 진정한 ‘국민주권’을 되찾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말하면서 사회의 주요한 의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지역국모든 지역에 균형된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후보자 대담이나 토론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편성할 필요가 있다.

<세부 지침>
1. 취재·보도·편집자의 자율성 확보
1) 보도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 현업 담당자들의 양식과 이성적 판단을 최대한 존중한다.
2) 또한 이를 저해하는 사내외 압력에 대해 적극 대처하고 관련자에 대해 책임을 묻는다.
2. 정책비교 및 쟁점 발굴
1) 후보자/정당별 정책 관련 내용을 비중있게 다루고 이를 위해 관련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기획, 개발한다.
2) 특히 군소후보에 대해서는 정치개혁의 측면에서 기존 정치권과 무슨 차별성이 있는지를 정확히 알려주기 위해 노력한다.
3. 정확 보도
1) 각 후보/정당의 공약은 선심성, 타당성, 실현성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하고 객관적으로 보도한다.
2) 선거양상을 사실과 다르게 또는 축소, 확대시켜 흑색선전, 타락선거 등으로 몰고가는 보도를 지양하며 꼭 필요할 경우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보도하는 자세를 견지한다.
3) 선거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전할 때는 해당 여론조사의 신빙성과 의도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4. 균형보도
1) 선거 보도에 있어 기존정당 중심의 보도를 지양하고 여야, 군소정당, 무소속 후보자를 차별하지 않는다. 후보자가 과다할 경우 각 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각종 여론조사를 참고한다.
2) 이를 위해 아이템 수와 시간을 균등하게 배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후보간 동등한 조건을 제공하기 위해 카메라 각도, 촬영거리, 화면구성, 음향상태, 조명 등 기술적 측면에서 최대한 철저를 기한다.
4)보도 순서는 보도내용 및 비중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절한다.
5. 지역성 배제
여론에 편승해 특정 후보나 특정 정파를 비호하지 않으며,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내용은 철저히 배제한다.
6. 정치 부적격자와 부정선거에 대한 감시
시민단체들이 공천부적격자로 선정한 이유인 부정부패 연루, 지역감정 조장, 색깔론, 반인권적인 경력 등을 참고, 후보자들의 정확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알리고, 선거기간 중에도 부정선거나 지역감정 조장 등을 일으키지 않는지 철저히 감시, 보도한다.
7. 후보자 토론 프로그램의 활성화
1)유권자의 판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후보자 대담토론의 경우 정책비교를 위한 가장 유효한 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이를 위해 시민단체, 노조 등을 포함한 ‘총선방송토론위원회’ 구성도 검토한다.
2)후보 대담 및 토론프로그램에서는 초청자 선정기준에서 비중이 적은 후보자에게도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토론 프로그램의 진행자는 쟁점을 정확히 살리도록 노력해야 하며 부당하게 후보자간 차별을 두어서는 안된다. 위와 같은 원칙을 지키지 않는 진행자에 대해서는 즉시 제재를 가한다.
8. 불공정 방송의 책임
방송 현업 간부나 담당자가 선거 아이템을 다루는 데 소극적이거나 합리적 이유없이 채택을 하지 않는 경우, 공정방송 원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 등은 공정방송위원회나 노사협의회에서 책임을 묻는다.

<향후 계획>
1. 보도, 제작, 편성, 각 지역국의 현업 실무자와 적극적으로 연계, 방송에 반영될 수 있게 한다.
2. 전임자를 중심으로 한 모니터팀과 선거방송 고발센터를 운영, 공정방송에 위배되는 사례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한다.
3. 각 부문 현업자는 자체 모니터를 강화하고, 불공정 사례가 적발된 때에는 전국 순회 공방위나 전임자를 통해 즉시 시정하도록 한다.
▲ 선거방송 고발센터 : 781-2994 (이상 KBS노보 176호 2000년 2월 29일자에서)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