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이사회 업무수행 불능 결론 내린듯
노조, 회사경영 사장선임 참여 일단 수용


80여일 동안 계속돼온 CBS 직원들의 '권호경 사장 퇴진을 통한 CBS 살리기 운동'이 큰 결실을 눈 앞에 두고 있다.
CBS 노조는 15일 CBS 재단이사회 '수습대책위원회' 측에 대책위가 제시한 'CBS 정관 개정안'을 수정 없이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공식 전달했다. 이에 따라 권호경 CBS 사장이 1월 22일 새천년민주당 김옥두 사무총장에게 보낸 "총선승리" 화분 사건으로 촉발된 CBS 사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민경중 노조위원장은 정관 개정안 수용 의사를 전달하는 자리에서 "대책위가 내놓은 정관 개정안이 노조의 입장에서 보면 미흡한 점이 적지 않지만 대책위와 재단이사회를 존중하는 의미에서, 그리고 CBS의 '새 틀'을 짜기 위한 주춧돌을 놓는다는 대국적인 견지에서 대책위 안을 수정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재단이사회는 24일 전체회의를 통해 정관개정안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대책위가 마련한 정관 개정안은 그동안 재단이사회가 선임해온 CBS 사장을 직원대표 3명(3명 중 1명은 노조원)이 포함된 7명의 사장청빙위원회에서 추천하도록 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노사협의를 통해 전문인 이사 2명을 선임하도록 한 것과 직원대표 3명(3명 중 1명은 노조원)이 포함된 경영자문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작게는 노조, 크게는 일반 직원들이 회사 경영과 사장 선임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결코 작지 않은 변화라고 평가할 만 하다.
그러나 노조는 "정관 개정이 보다 큰 의미를 가질 수 있기 위해서는 사태의 시발점이 된 권호경 사장의 퇴진 문제가 동시에 해결돼야 한다"는 뜻을 대책위원회에 함께 전달했다. 이같은 맥락에서 노조는 권사장 퇴진 문제가 확실한 가닥이 잡힐 때까지 'CBS 살리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CBS 재단이사회는 11일 열린 전체 간담회에서 권사장의 거취 문제를 논의한 뒤 "더 이상 사장으로서의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 언론노보 279호(2000.4.19) 2면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