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2일 생명과 안전을 위한 동맹파업 집회
세월호 참상 진상 규명, 철도-의료 민영화 중단 촉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신승철)은 22일 오후 4시 서울광장에서 3만 여명이 박근혜 정권 퇴진과 생명과 안전을 위한 동맹 파업 집회를 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조합원 10만 명이 파업에 동참했고, 각 지역별로 별도의 파업 집회를 열었다. 보건의로노조와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홈플러스노조, 건설산업연맹, 금속노조 등은 각각 파업 투쟁과 함께 사전 대회를 하고 본대회에 결합했다.

7월22일 동맹 파업을 시작으로 민주노총은 하반기 투쟁을 진행하게 된다. 주요 투쟁 목표는 △무책임-무능 정권 박근혜 퇴진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민영화 연금 개악과 비정규직 확산, 최저임금과 통상임금 왜곡 등 반노동정책 폐기 △2014년 임단투 승리 등을 내세웠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통상임금과 최저임금 등은 모든 노동자의 문제이며, 넘쳐나는 비정규직은 모든 노동자의 일자리를 위협한다”며 “돈 벌이 골든 타임은 있어도 생명과 진실을 위한 골든타임은 없어 한해 2,400명의 노동자가 산재로 사망하고, 민주노조를 인정해 달라며 죽어간 노동열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건설현장의 권리 보장 없이, 나의 권리가 무사하리라 기대할 수 없다. 철도 의료 민영화는 노동자 안전과 생활을 위협하는데 의료민영화를 보건의료노조에게만, 철도민영화를 철도동지들만 싸우게 할 것이냐. 통상임금은 현대 기아차만의 투쟁이냐. 노조를 인정받지 못하는 전교조와 공무원노조도 그냥 두겠느냐”고 민주노총 조합원들에게 물었다.

신 위원장은 이어 “1% 권력자들이 만들어 낸 탐욕의 울타리에서 탈출해, 생명존중과 평등, 99% 민중을 위한 집단적 가치를 위해 행동하자”며 “저들이 우리를 개조하도록 내버려두지 말아야 한다. 4월16일 이후 대한민국은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동맹 파업과 함께 광화문 세월호 유가족 단식농성장을 방문하고, 특별법 제정을 위해 합동 서명을 했다.



김병권 세월호참사유가족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동맹파업 집회에 참여하고 “제대로 된 특별법을 만들 수 있게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이날 동맹 파업 참가자들은 결의문에서 ‘동맹 파업은 정당한 노동자의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투쟁’이라고 강조하면서 세월호 참사 진승규명과 철도 의료 민영화 중단, 건설 등 노동 현장의 잘못된 법제도를 개선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한 해 2천 4백 명 노동자가 건설현장과 사업장 곳곳에서 산재로 죽어나가고 있다”며 죽지 않고 다치지 않고 일할 권리를 쟁취하고, 잘못된 노동현장의 법제도를 바로잡기 위한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민주노조를 인정하라는 수많은 노동열사의 염원을 풀기 위한 투쟁이며, 세계 최장시간 노동을 부추기는 잘못된 통상임금을 바라잡기 위한 투쟁”이라고 덧붙였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은 “민영화로 철도, 공항, 가스, 발전 등에서 벌어질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기 위해서라도 우리 노동자들이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건강과 생명을 돈벌이 대상으로 만드는 의료민영화를 당장 중단하라”며 “영리자회사 설립과 영리목적의 부대사업 확대가 허용되지 않도록 투쟁할 것이며, 힘을 모아 의료민영화 영리화 방지법안을 제정하자”고 말했다.

7.22 동맹파업에 보건의료노조는 전국 150여개 지부 중 60여개 지부 6천여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의료법 시행규칙 반대 서명의 경우 22일 하루 만에 67만 명이 동참해 120만 명을 넘긴 상태다. 또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의료법 시행 규칙 개정과 관련 항의의 글 6만 개가 올라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