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공대위 13일 기자회견 “광고결합판매 비율 1% 이상 올려야”
‘종편은 장자대접, OBS는 버린 자식인가’ 기자회견문 발표


7월말 광고결합판매 고시 확정을 앞둔 가운데 OBS공대위가 방송통신발전기금 등을 활용해 결합판매비율을 최소한 1% 상향조정하는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언론 노동 사회단체가 참여한 OBS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는 13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종편은 장자 대접하고, OBS는 버린 자식인가?’라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방통위는 OBS 구성원들의 눈물겨운 투쟁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며 “방송발전기금은 방송발전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그것은 곧 어렵고 힘든 상황에 놓인 올바른 방송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쓰여야 한다” 강조했다.

이훈기 OBS지부장은 “종편은 적자라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 방통위의 일관된 입장이다. 그렇다면 8년째 적자 그리고 자본 잠식의 벼랑 끝에 몰린 OBS를 이렇게 방치해서야 되는가”라며 “종편의 방송발전기금이 또 유예됐다. 하지만 OBS는 첫 해부터 400억 적자가 발생했지만 방송발전기금을 꼬박 꼬박 냈다”고 지적했다.
 



OBS공대위는 기자회견문에서 “(방통위는) 종편 특혜에만 열을 올리지 말고, 죽어가는 OBS에 응급조치라도 해서 꼭 살려내야 한다”며 “광고결합판매 비율을 최소 1% 이상 올려야 하며, 미디어 크리에이트 재허가 과정에서 미디어렙의 공적책임을 당연히 주문해야 한다”고 밝혔다.

OBS공대위측에 따르면 현재 미디어크리에이트의 결합판매 지원비율은 8.5077%로 공영렙인 코바코의 12.4231%보다 3.9154%가 낮은 수준이다.


지난 2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종편에 또 다시 방송통신발전기금 면제를 결정했다. 방통위는 2011년 출범한 종편에 대해 단 한 차례도 방송통신발전기금을 부과하지 않았다. 또 종편에 전국 의무재송신, 10번대 황금 채널 배정, 자사 미디어렙을 통한 광고 직접 영업, 중간광고 허용 등의 특혜를 줘왔다. 이에 비해 경기인천지역 지상파 방송 OBS는 100% 자체편성과 40% 자체 제작을 유지했지만 역외 재송신은 지연됐고, 10년 전 iTV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광고 매출액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방통위가 종편 특혜는 유지하고, OBS의 고사를 방치한다는 비판이 거셌다.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장은 “방통위가 종편에 정책 지원을 몰아주고, OBS를 희생자로 만들고 있다”며 “양질로 경쟁해야 할 방송마저 차별을 받고 있다. 방통위는 OBS 방송광고결판매 비율을 즉각 상향 조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석운 민언련 공동대표 역시 “종편에 방발기금 징수 유예 등 무한특혜를 주면서 OBS는 탄압하고 있다”며 “수년간 차별당한 OBS를 이제는 살려야 한다. 독립 민영방송을 고사시켜서는 안 된다. 방송의 공공성 다원성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방통위는 최소한의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권오훈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 아래서 종편은 살고 OBS는 죽게 생겼다”며 “끊임없는 차별 감행하는 것은 박근혜 정권의 책임이며, 이 사태의 가장 큰 책임 역시 현 정부에게 있다. 종편에 대한 일방적 특혜를 중단하고 OBS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OBS공대위는 이날 “방통위는 당장 종편 특혜를 철회하고, OBS 생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언론단체와 경인지역 1,500만 시청자들은 대 방통위 투쟁에 나선다”고 경고한 뒤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