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24일 고대영 KBS 사장 선임의 무효를 주장하며, 국민감사청구 운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자유언론실천재단 등 11개 언론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9시 50분께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의 KBS 사장 선임 개입의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KBS 사장 후보였던 강동순씨는 최근 뉴스타파 등 언론을 통해 KBS 정부 여당 추천 이사들이 청와대에 “각서에 버금가는 다짐”을 하고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고대영을 뽑았다고 폭로한 바 있다.



기자회견에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권오훈) 소속 조합원 20여 명은 오전 8시 30분부터 KBS본관 주차장 입구에서 피켓과 현수막 등을 들고 ‘고대영 반대’를 외쳤다. 9시 40분께 고대영씨가 탄 차량이 주차장 입구로 들어왔고, KBS 본부 조합원들은 ‘절대 불가 고대영, 사장 취임 반대한다’ 등의 현수막을 들고 항의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고대영씨는 여러 취재진과 노조 간부들을 뒤로한 채 주차장으로 직행할 것이 아니라 계단을 밟고 당당히 올라갔어야 했다”며 “구성원들로부터 불신임 받았기에 KBS 계단을 밟고 올라가는 것이 몹시 부끄러웠을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이어 “KBS는 고대영, 이인호, 청와대의 것이 아니라 국민과 시민이 진정한 주인으로 이것을 훼손하려는 어떤 기도도 용납할 수 없다”며 “국민감사청구 운동으로 국민과 함께 공영방송의 가치를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성명에서 “청와대의 개입을 통한 불법 선임 의혹을 받고 있는 고대영씨가 청와대 임명장을 방패삼아 공영방송 KBS 입성을 시도했다”며 “청와대 개입 진상을 밝히고 자진 사퇴하라는 국민 여론은 안중에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국민감사청구는 감사를 실시하라는 단순한 요구가 아니라 진상을 규명하라는 국민적 명령을 조직해 국민주권운동으로 나가겠다”며 “국민을 직접 만나 박근혜 정권의 KBS 장악, 언론통제 시도를 폭로하고, 공영방송을 되찾는 국민주권운동에 동참을 호소하겠다”고 말했다.



국민감사청구 제도는 공공 기관이 법령을 위반했거나 부패 등으로 국민의 삶에 피해를 입힌 경우 국민 300명 이상의 연서로 감사 실시를 요청하는 제도다. 감사를 청구하면 감사원과 국민감사청구위원회가 실시 여부를 심사하고, 통과되면 감사원이 감사를 한다.

조영수 민언련 협동사무처장은 “청와대 개입설을 KBS 이사회에 공개 질의하니 해명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는 답이 왔다”며 “소문은 유력한 사장 후보 중 한 명이 직접 이야기 한 것으로 KBS이사회는 공영방송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진실된 답변을 했어야 하며 강동순씨에 대한 대응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정기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범국민운동으로 진행하고, 지역별 운동 본부 구성해서 수개월이걸리더라도 많은 국민들의 뜻을 모아서 공익 감사를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이태봉 언소주 사무처장은 “KBS가 국민과 멀어져 마음에 들지 않으면 수신료로 항의할 수 있게 전기료와 수신료 분리 납부가 가능해져야 한다”고 밝힌 뒤 “고대영 사장은 청와대 개입 진상이 밝혀지기 전에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오전 신임 KBS 사장 취임식에서 고대영씨는 ‘직무 중심, 고객 중심, 시장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하고,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제작 권한과 책임을 분명히 하는 KBS편성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임 KBS 사장의 임기는 오는 2018년 11월까지 3년이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