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3당이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민주적 여론형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토론회에 참석해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는 “야당일 때 공영방송 시스템을 정권이 교체되더라도 야당이 있을 때는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고, 스스로 여당이 되고 나면 편하니 바꾸지 않는 현상이 되풀이 된다”며 “이번에 합의만 하면 정말 제대로 된 공영방송의 지배구조를 고쳐볼 수 있지 않은가”라고 의지를 밝혔다.

김 대표는 “공영방송 종사자들이 각기 나름 사회 고발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때 불이익 등 어려움을 받고 있다”며 “그것을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 불이익이 오지 않게 하는 방송 시스템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의 공약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 한 뒤 정부의 낙하산 사장을 견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제도적으로 왜곡된 지배구조 막고, 특별 다수제 도입 등으로 정부의 낙하산 사장 견제해야 한다”며 “권력과 언론은 긴장을 유지해야 하며, 이렇게 해야 국민의 알권리 보장된다”고 말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과 해직언론인 복직을 위해 야3당이 함께 나선 것을 강조했다.

노회찬 대표는 “언론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언론공공성 지키기 위해 용기 낸 분들이 해직된 것이 수년째”라며 “지금 온 국민이 언론을 걱정하는 상황으로 민주주의를 위해서라도 가장 시급한 것이 공영언론 지배구조를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회찬 대표는 이어 “권력에 의해 좌지우지 되지 않게 해야 하며, 국민의 언론으로 태어나게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한 뒤 “해직언론인 복직을 위한 특별법도 야 3당 공조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