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본부 21일 부당인사 철회 촉구 결의대회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는 21일 낮 12시 KBS 신관 ‘개념광장’에서 조합원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부당인사 철회와 ‘사드 보도지침’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했다.

KBS본부에 따르면 지난 11일 고대영 사장은 임원회의에서 사드 관련 김진수 해설위원의 해설방송을 문제 삼으며 ‘중국 관영매체의 주장과 같다’, ‘안보 문제는 다른 목소리가 나서는 안 된다’ 등 사실상 ‘보도 지침’을 내렸다. 이후 KBS는 김진수 해설위원을 방송문화연구소로 발령이 냈고, 기자협회보에 이정현 전 수석 녹취록을 보도하지 못한 KBS보도국을 비판한 글을 낸 정연욱 기자를 제주로 전출 명령을 내렸다.

 

 

KBS본부는 이날 투쟁 결의문에서 “청와대가 보도에 개입한 명백한 증거가 만천하에 드러나도 KBS간부들은 침묵을 강요하고, 이에 대한 지적과 저항에 비상식적 보복인사를 자행했다”며 “불법적이고 부당한 보도 개입을 즉각 중단하고, 보복인사를 철회하라”고 밝혔다.


 

KBS본부는 △방통위의 고대영 사장 등 임원 조사 실시(방송법 4조 6조 위반 혐의) △국회의 즉각적인 국정조사와 청문회 실시 △고대영 사장의 부당한 보도개입 중단과 보복인사 철회 등을 요구했다.


 

KBS본부는 이어 “공영방송 KBS를 국영화해 정권의 선전도구로 쓰려는 고대영 사장의 시도에 맞서 분연히 떨쳐 일어날 것”이라며 “KBS가 바로 서고 국민 앞에 당당하게 나설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정연욱 기자는 “개인적인 인사발령이지만 언론인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외부 세력이 확인됐다라는 뉴스를 강요했고, 이에 항의하는 성명이 올라왔다”며 “반드시 이번 사태와 관련 고대영 사장을 포함 책임자를 심판하겠다“고 경고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사드가 성주군민만의 문제인가?”라고 말한 뒤 “KBS 기자들은 성주 군민들의 반론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KBS 뉴스가 이래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