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언론노조-기자협회-PD연합회-언론연대 토론회

“과연 지금의 의제를 과거에 몰랐는가? 싸우다가 방송을 내보내지 못할 것인가. 아니면 조금이라도 내보낼 것인가. 내부에서는 조금이라도 내보내기 위해 일정하게 타협을 하게 된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겁박의 끈이 풀렸다. <그것이 알고 싶다>가 그동안 ‘살인 사건’만 했다면 과연 지금의 신뢰감을 얻을 수 있었겠는가. 이번 ‘7시간’의 경우 국민의 궁금증을 풀어주지는 못했지만, 우리의(언론의) 잘못이 크다는 자기 고백을 한 것이다”(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장)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는 23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박근혜-비선-재벌, 이제는 언론 게이트다!>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했다.
 

원용진 서강대 교수의 사회로 전규찬 언론연대 대표는 ‘도둑과 똥개들; 언론게이트 문지기들에 관한 소설’이라는 제목으로 현 상황의 언론 문제를 발제하며 “박근혜-최순실-이재용 게이트, 그와 연루된 언론 게이트를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 하나의 몸체로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규찬 대표는 “온 오프 거리의 분노한 민심은 주류 신문과 방송을 공모자라는 낙인찍고 있다”며 “바닥 친 실세들을 비판하는 척하고, 민심을 쫓는 선의의 채널인양 위장하며, 여론을 대변하는 매체인 양 환심을 사려는 움직임은 기회주의적 처신이며, 명백한 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전 대표는 “기레기 뿐 아니라 관변 언론 학자 등 현 정권이 부패와 엮인 이들을 단호하게 철저하게 조사하고 기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김지방 한국기자협회 부회장,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 윤창현 언론노조 SBS본부장, 김완 한겨레21 기자, 김영미 전 독립피디협회 회장이 참여했다.
 

김지방 기자협회 부회장은 “언론인들 안에 내면화된 생명보다 권력에 치우쳐 있는 왜곡된 시각을 반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 뒤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언론 공정성을 지키려했던 상당수의 언론노동자들이 해고 및 징계를 당해 현장에 복귀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창현 SBS본부장은 “성과 퇴출제를 필두로 한 노동개악 문제를 다룰 때 SBS의 경우 기계적 균형을 취하는 척했고,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반복적으로 보도했지 검증은 하지 않았다”며 “결국 보도 안에 기계적 균형이 있을지 몰라도 정부 입장의 총량을 보면 70%가량 기울어져 있었던 것 아니냐”고 평가했다.

윤 본부장은 “박근혜-최순실 등 그들을 내세워 이득을 취해왔던 시스템을 파헤쳐야 한다. 친 재벌-반 노동 정책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라며 “언론이 이것에 접근하고, 취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7시간’을 취재 중인 김 완 한겨레21기자는 “언론이 비판하면 보복해라, 잘하면 광고 줘라. 기업에 돈 뺏는 방법 등 아주 간단하게 사적인 이익 관계에 대통령이 복무했던 것이 아니냐”며 “엄청난 일을 한다고 생각했지만 사적인 이익을 들키지 않게 해 왔던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김 완 기자는 “청와대 관계자들을 계속해 취재 중이지만 아무도 4월16일 당일 청와대의 대처에 사과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돌아갔고 보고도 잘 올라갔다는 등 해명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미 전 독립피디협회 회장은 “언론인들이 회사원으로 변질되거나 청와대에 들어가려는 수단으로 생각하지 않게 해야 한다. 대통령에게 질문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며 “이번 게이트와 관련 언론들이 의료, 문화, 군사 분야를 파고 있는데. 우선 우리 스스로 언론계부터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사실상 권력의 공백기가 왔는데도 방통위 방심위 공영방송 이사회 등에서 자기 고백을 하는 이가 없다”고 비판한 뒤 “이런 폐쇄적인 관료적 시스템이 사람만 바뀌고 굴러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정책국장은 “학계가 정부의 경제 살리기, 창조 경제 및 문화 융성 등과 관련한 연구, KBS이사회 및 방문진 등에서 주는 프로젝트를 하면서 면죄부를 줘 온 것 아니냐”며 “통신 중심의 정책이 확대되어 갈 때 과연 누가 공공성을 외쳤는가”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