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실위 대선 보도 좌담회

“편성규약을 무시해도 처벌할 수가 없다.”, “편집총국장제를 독단적으로 무력화시켜 버렸다.”

언론사내 편집권 독립 장치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지적과 함께 잘못된 보도는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독자와 시청자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25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대회의실에서 언론노조 민실위 주최로 열린 대선보도 좌담회에서는 보도 평가와 함께 구조적 문제를 극복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이날 좌담회는 이영주 성균관대 교수(제3언론연구소장) 사회로 정수영 KBS본부 공추위 간사, 심영구 SBS본부 공정방송실천위원장, 임화섭 연합뉴스지부 민실위원, 남상호 MBC본부 민실위 간사, 권순택 언론연대 활동가, 홍성일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이 함께 했다.

 

정수영 간사는 대선 당시 KBS 대북 보도의 문제점을, 남상호 간사는 MBC 보도 사유화 문제를 지적했다. 또 임화섭 위원은 여론조사 보도 문제를, 심영구 위원장은 SBS의 세월호 인양 지연 의혹 보도의 문제를 밝혔다.

정수영 KBS본부 공추위 간사는 KBS보도와 관련 김정남 피살로 탄핵 특검 덮기와 북한발 군사위기를 부각시킨 점을 말한 뒤 “언론의 호전적인 북한 관련 보도는 KBS 제작가이드라인과 위배되며, 안보 불안감이 대선 주자별 유불리가 엇갈리는 상황에서 군사적 긴장을 양적, 질적으로 부각시키는 보도는 불공정 대선 방송”이라고 평가했다. 정수영 간사 이어 “마땅히 다뤄야할 의제를 다루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강조했다.

남상호 MBC본부 민실위 간사는 <MBC,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 발표 언론노조 고소> <정파적 집단의 ‘언론인 손보기’ 협박, ‘부역’ 알고 쓰나>(4.24)라는 두 건의 리포트에 대해 저널리즘의 ABC도 지키지도 않았다는 민실위 특보 내용을 전했다.

심영구 SBS본부 공정방송실천위원장은 문제가 된 <차기 정권과 거래? 인양 지연 의혹 조사>(SBS 8뉴스 5.2)에 대해 언론시민사회단체, 학계와 함께 보도 경위 진상조사를 하고 조사 보고서를 발표한 내용을 설명했다. 심 공방위 위원장은 부실한 취재와 부적절한 데스크, 허술한 게이트키핑 등 뉴스제작 시스템의 문제였다고 요약했다.

 

심영구 공방위 위원장은 “확인된 의도는 없었으나 악용 가능한 부분까지도 체크했어야 한다”고 말한 뒤 “최근 문제가 된 일베 이미지 노출 건 역시 진상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다음 주쯤에 나온다”고 밝혔다.

홍성일 연구원은 “SBS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책임을 묻고 경위를 조사하고 사과했다. 이 같은 흐름을 보편적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며 “이런 형식의 보고서가 필요하지만 다른 언론사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권순택 활동가는 “여론조사의 한계를 전하는 보도는 언론에서 할 수는 없는 가”라고 물은 뒤 “여론조사하면 그것이 탑으로 보도되는데 그것이 객관적인 보도가 될 수 있는가? 질문 설계의 한계도 존재하지 않는가? 여론조사 보도에 전반적인 제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영주 교수는 “언론사 내부는 보다 민주적이어야 하며, 내부적으로 이를 가로막는 사람을 내부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하고, 법제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