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황 등 경영진﹒뉴스통신진흥회 이사회 퇴진 투쟁

“불합리한 뉴스통신진흥법 개정 논의 본격화 선포”

연합뉴스 언론노동자들이 공영언론 정상화를 위한 투쟁에 시동을 걸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지부장 이주영)는 23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사옥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노황 사장과 경영진 및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이사회의 동반 퇴진을 촉구했다.

또 연합뉴스 지배구조의 개선을 위한 뉴스통신진흥법(이하 진흥법)의 개정 논의를 본격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주영 연합뉴스지부장은 기자회견문에서 “2015년 3월 박 사장의 취임 후 연합뉴스의 언론계 영향력과 신뢰도는 추락을 거듭했다”고 말한 뒤, 공영언론 연합뉴스가 어떻게 망가져 왔는지 조목조목 들어 비판했다.

최근 한국기자협회가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연합뉴스는 2년 사이에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 3위(2015년 15%)에서 4위(2017년 3.3%)로 떨어졌다. 또한 ‘가장 신뢰하는 언론사’ 항목에선 4위(2015년, 10.2%)에서 10위(2017년, 1.2%)로 대폭 떨어졌다. 

이에 대해 이주영 지부장은 “국민이 아니라 권력을 바라보는 경영진이 세금을 지원받아 공적 기능을 수행하는 34년 전통의 공영언론을 단 2년 만에 어떻게, 어느 정도까지 망가뜨릴 수 있는지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박 사장이 임기를 국립현충원 참배와 국기게양식 등 ‘애국 코드 맞추기’로 시작한 점 △‘편집총국장제’를 폐지한 점 △2012년 파업을 이끈 전 조합 간부들에 대한 인사보복과 김태식 전 공정보도위원회 간사의 부당해고 △정부에 유리한 기사를 양산한 점 등을 들어 박 사장과 경영진의 동반 퇴진을 촉구했다.

특히 “최근에는 조복래 콘텐츠융합담당 상무(편집인)가 장충기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에게 보낸 문자가 공개 되면서 경영진이 권력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을 위해 사역한 정황까지 드러났다”며 “지부는 이들이 하루라도 더 머물러야 할 이유를 찾을 수 없으며 버티기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즉각 퇴진을 위해 투쟁 강도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흥회 이사회 퇴진과 관련법 개정 논의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진흥법은 진흥회 이사를 ‘대통령이 임명하되, 그 중 3인은 국회의장이 각 교섭단체의 대표의원과 협의하여 추천한 자를 임명하고, 2인은 일간신문 발행인을 대표하는 전국조직과 지상파 방송사업자를 대표하는 전국조직이 각각 추천한 자를 임명’하도록 돼 있다. 여소야대 국회인 경우 집권여당이 진흥회 이사 7명 가운데 5~6명을 임명할 수 있는 구조다. 

이 지부장은 “지난 2년간 연합뉴스가 공영언론의 역할을 하지 못할 때 진흥회는 존재 이유인 ‘뉴스통신 진흥과 공적 책임을 실현하고 연합뉴스사의 독립성 및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라며 “지부는 진흥회가 현 상황을 초래한 공범임을 선언하며 진흥회 이사회에 대한 퇴진 투쟁에 돌입할 것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또한 “연합뉴스가 정치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만드는 ‘심각하게 기울어진 운동장’인 셈”이라며 “연합뉴스는 이제 진흥법 개정에 관한 사내 논의를 통해 구성원의 뜻을 모으고,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언론학계﹒정치권﹒사회단체 등과 지혜를 모아 진흥법 개정안을 마련, 국회에 제출하는 절차를 밟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오늘 이 자리는 촛불 시민의 명령을 연합뉴스지부가 받아 안아서 그 명령을 완수하겠다는 다짐을 하는 자리"라면서 "박노황 경영진이 언론사 경영진으로서 했던 수많은 비정상적인 행동과 조치들을 이제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노황, 조복래 등은 당연히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나야 하지만 그들에게 일말의 양심이라든가 합리적 사고가 남아 있지 않을 것"이라며 "노동자의 손으로 그들을 끌어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정권에 빌붙은 자들을 모조리 몰아내고 국민의 언론사인 연합뉴스를 바로 세우겠다. 그 싸움이 끝날 때까지 언론노조는 전국의 1만 2,000명 조합원과 함께 멈추지 않고 뚜벅뚜벅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오는 25일 임시대의원회를 열어 조합원 총회 개최 시기와 연가투쟁, 파업 등 다양한 투쟁 방안에 대한 조합원의 의견을 물을 예정이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조복래 상무가 장충기 사장에게 보낸 문자와 관련한 연합뉴스지부의 ‘반성문’도 발표됐다.

연합뉴스지부는 반성문에서 “아무런 반성 없이 자리를 보전하고 앉아 있는 자격 없는 경영진을 대신해, 독자와 국민의 행복보다 누워계신 회장님의 안위를 걱정한 임원을 대신해, 독자와 국민 여러분께 사과한다”면서 “흔들리는 공정보도 앞에 절망하고 분노했으나 끝까지 저항하지 못한 것과 경영진의 인사폭거와 공포정치에 움츠려들어 있는 힘껏 싸우지 못한 것을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약속한다. 연합뉴스 구성원으로서 우리 스스로 당당한 기사를 쓰겠다고, 국민 앞에 부끄럽지 않은 국가기간통신사로 바로 서겠다고, 바른 언론으로 다시 나아갈 것이라는 지금의 열망을 절대 꺾지 않겠다고, 독자와 국민 여러분께 약속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