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책

제목

[정책웹진] 미디어 '똑똑' (14년 12월)

등록일
2015-01-05 17:27:57
조회수
3617
언론노동조합
 
 정책웹진 미디어 '똑똑' (14년 12월)

 <미디어 똑똑>은 노동, 방송, 신문, 매체, 사회 이슈에 대한 리포트들을 모아 분기별로 전달하는 언론노조 정책 웹진입니다. 12월호는 2014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통합방송법 공청회, 지역방송특별법 자료, 뉴스룸 혁신 방안 보고서, 저널리즘과 미디어지식인의 역할을 묻는 보고서를 담았습니다. 언론 노동운동 역사를 살펴본 한국언론운동사 심포지엄과 5.18정신과 언론정상화 등 관련 자료를 모았습니다. 아울러 비정규 종합대책과 노동운동 대안모색 토론회 자료, 남북관계와 표현의 자유의 위기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전해드립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MBK 기업인수 폐해와 규제방안 토론회

 금융자본의 언론시장 진입의 위험성을 짚는 보고서입니다. C&M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현대HCN, CJ헬로비전, SK블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을 포함해 유료방송 시장에 금융자본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체 방송시장은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미디어 공공성이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사모펀드 규제방안, MBK 기업운영 문제점, 국민연금기금 금융화 문제, 금융자본과 미디어 공공성에 대한 자료를 모았습니다.

(1) 매체환경

 2014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2013년 방송산업을 볼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입니다. 방송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6.3% 증가한 14조347억원으로 집계됐지만, 이중 지상파방송사 점유율은 2011년 33.0%, 2012년 30.0% 그리고 2013년 27.7%로 줄었습니다. 각 사별 매출과 인력구조 등을 살필 수 있습니다.

 

 통합방송법 공청회 자료집

 유료방송 규제 체계 정비를 빌미로 방송법을 방송환경을 흔들고 있습니다. 단순히 IPTV법을 녹여 넣는 것 이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송의 공적 책임, 여론시장 등을 고려하지 않고 플랫폼의 이해관계를 중심에 놓고 법안을 마련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종편 3년, 미디어 생태계 변화

 종편 3년,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상황을 짚는 토론회 자료집으로 종편 관련 각종 데이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지난 3년 종편과 광고시장의 관계 그리고 종편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실려 있습니다. 우려했던 데로 ‘무법자’들의 전성시대가 된 상황입니다.

(2) 저널리즘의 토대

 진실과 격투하는 미디어 지식인

 언론노동자와 언론학자가 있어야 할 자리를 묻는 보고서입니다. 권력에 포섭되고, 미디어 산업 논리에 빠지며 공공성에 대한 논의와 이론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진실과 정의에 뿌리를 두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환기시킵니다.

 

 뉴스룸 혁신, 데이터에 답이 있다

 다들 '디지털 퍼스트’를 말하지만, 언론사 프론트 페이지의 유효 기간은 길어봐야 사흘이고 포털 의존도 심각합니다. 버즈피드, 허핑턴포스트, 차트비트, 네오데이터, 넷플릭스, 뉴욕타임스, 가디언 등 해외 주요 매체들의 뉴스룸 운영 방식을 참고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공공저널리즘과 지역방송의 미래

 공공저널리즘 프로젝트는 기획기사 연재->시민회의 포럼 조직 ->회의 포럼 내용 보도->시민조직 결성 -> 문제해결 지속 추진으로 도식화할 수 있습니다. 옥천신문의 ‘옥천 사회적 경제 함께 만들기’와 경남도민일보 ‘도랑 살리기’를 제시합니다.

(3) 언론노동운동

 한국언론운동사

 민언련 30주년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한국 근현대 언론운동사 자료집입니다. 70~80년, 80년, 90~2000년초 언론운동사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 권오훈 KBS본부장,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 등 토론 내용도 실려 있습니다.

 

 조선 동아의 반민주 독재 찬양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독재 찬양 보도 사례를 담은 자료집입니다. 박정희 정권 3선 개헌지지 내용을 담은 조선일보 보도들과 70, 80, 90년 당시 동아일보의 보도 행태를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5.18 정신과 언론정상화

 5.18 광주항쟁과 세월호 참사에 대한 언론보도 그리고 저항언론인과 대안언론, 제도언론의 정상화 방안을 담은 심포지움 자료집입니다. 행사는 5.18서울기념사업회와 자유언론실천재단,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가 주관했습니다.

(4) 함께 웃는 노동

 비정규 종합정책

 간접고용-특수고용 노동자의 권리 보장 방향, 그리고 차별금지와 좋은 일자리에 대한 논의 내용으로 민주노총이 만든 토론회 자료입니다. 케이블, 인천공항 등 비정규 사례들과 함께 야당들의 비정규 정책들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노동운동 활성화 방안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학교 비정규 조직화, 발암물질 없는 사회 캠페인, 희망연대노조 활동 사례 등을 통해 살펴본 노동운동 활성화 논의 내용입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의 노동포럼 자료로 사업장을 넘어선 운동을 모색한 사례들입니다.

 

 경비노동자의 노동인권

 노원구 아파트 경비원의 안전보건 실태조사 내용과 압구정 신현대아파트 분신 사건에 대해 참여연대가 마련한 좌담회 자료입니다. <경비노동자에게 해고없는 따뜻한 연말을 선물해 주세요>라는 민주노총 전단도 첨부했습니다.

(5) 표현의 자유와 통일

 국가안보와 표현의 자유

 “민주주의의 이름으로 자유를 파괴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기 위해 심장을 도려내는 것과 마찬가지다”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표현의 자유 침해 문제를 다른 심포지엄 자료입니다. 앰네스티 정책보좌관의 자료와 미국 사례, 일본 파괴활동방지법 판례 등이 실려 있습니다.

 

 광복 70주년, 노동자 통일운동 과제

 민주노총, 한국노총 그리고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에서 만든 자료집입니다. 남북 교류 현황들과 함께 현 정부의 대북 정책 평가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노총의 통일 운동의 발자취와 광복 70주년 노동자의 통일운동 과제를 이야기 합니다.

 

 대북정책과 통일뉴스

 통일 과정에서 언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고서는 김대중 정부에서부터 박근혜 정부까지 KBS 9시 뉴스를 분석했습니다. 북한을 이해하거나, 민족 간의 통합을 유도하기보다 특정 사건과 사고가 발생했을 때만 북한 관련 보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 1가 25번지 한국언론회관 1802호 | Tel 02-739-7285~6 | Fax 02-735-9400
Connect with us:FacebookTwitterContact Us
작성일:2015-01-05 17:27:57 1.217.161.170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