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규탄 제10차 릴레이 1인 시위

등록일
2019-09-02 15:14:51
조회수
1091
첨부파일
 [보도자료]190902_제10차 네이버 규탄 릴레이 1인 시위.pdf (3018834 Byte)

 [보도자료]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규탄 제10차 릴레이 1인 시위

“네이버 지역 언론 차별, 

법제도로 개선 나서야”

 

네이버 등 포털 서비스의 지역 언론 차별 문제가 몇몇 지역 신문사와 네이버의 자사 이기주의로 인해 또 다시 여론의 뭇매를 받을 위기에 놓였다.

  지역 언론 차별 해소를 위한 지역주민, 현업자 등과의 대화 대신 임의로 몇 개 언론사만 콘텐츠 제휴를 맺는 꼼수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부산일보와 매일신문, 강원일보는 2일자 온오프라인 신문을 통해 자사가 네이버 모바일 콘텐츠 제휴사(CP)에 선정되었다며 크게 홍보했다. 

 네이버와 지역 신문사 간에 진행된 이 같은 계약은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지역 시민단체 등이 이제껏 요구한 방식이 아니다. 

 이 때문에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위원장 오정훈)은 2일 오전 11시 30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그린팩토리) 앞에서 ‘지역언론 차별·배제’ 네이버 규탄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 갔다. 지난 7월 1일 이후 열 번째이다. 이날 1인 시위에는 윤석빈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 김준희 특임부위원장, 김정민 경남신문지부장이 ‘네이버 규탄’에 나섰다. 

  김준희 특임부위원장은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 문제의 본질은 단순히 네이버 모바일 콘텐츠 제휴 서비스에 몇 개의 지역 언론사를 넣고 빼는 것이 아니다”라며 “네이버가 최근 말 많은 뉴스제평위를 앞세워 3개 지역 신문사를 모바일 콘텐츠 제휴 업체로 정한 것은 언론노조가 요구한 해결 방식이 결코 아니다. 이제는 정부와 국회도 함께 머리를 맞대고 법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빈 민실위원장은 “네이버는 법이 아니라 자신들이 임의로 정한 기준으로, 그 기준도 잘 지키는지 알 수 없는 뉴스 제평위의 비공개 회의로 이 모든 걸 결정했다”며 “이는 이제까지처럼 네이버만을 위해 언론을 자기 방식대로 길들이려는 것과 다르지 않다. 지역 언론 차별 문제 제기 이후 네이버의 대응을 보면 임의기구에 의한 뉴스 선택권 제한이 얼마나 부적절한지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다. 네이버는 당장 꼼수를 멈춰야 한다. 또 3개 언론사는 이제껏 지역 차별 철폐를 외친 지역 주민을 위해서라도 계약을 해지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 법적 제도 보완을 요구해야 옳다”고 주장했다.

  김정민 경남신문지부장은 “뉴스 유통을 장악한 네이버의 지역언론 배제는 지역민의 알권리를 무시하고 언론의 다양성과 풀뿌리민주주의를 역행하는 처사”라며 “지역신문 갈라치기 등 더 이상 약은 꼼수를 부리지 말고 공익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갖고 지역언론 참여를 위한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이날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신동근 의원, 기동민 의원 및 언론학계, 언론시민단체, 지방자치4대협의체와 함께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언론계, 학계, 지역시민사회 전문가들이 지역언론 차별 정책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상생을 위한 개선 정책을 논의했다. <끝>

 

 

2019년 9월 2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작성일:2019-09-02 15:14:51 110.70.51.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