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규탄 제11차 릴레이 1인 시위

등록일
2019-09-09 14:21:47
조회수
1079
첨부파일
 [보도자료]190909_제11차 네이버 규탄 릴레이 1인 시위.pdf (6809569 Byte)

[보도자료]

‘지역언론 차별·배제’네이버 규탄 제11차 릴레이 1인 시위

선별 입점’ 꼼수부린 네이버, 이쯤 되면 막 가자는 건가

 

 모바일에서 지역언론을 홀대하던 네이버가 일부 지역신문 뉴스 서비스를 시작한 가운데, 네이버의 꼼수를 규탄하며 근본적인 지역언론 서비스 정책 개선을 요구하는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위원장 오정훈)의 1인 시위가 9일에도 이어졌다.

 이날 오전 11시 30분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그린팩토리) 앞에서 열린 제11차 1인 시위에는 김준희 특임부위원장, 김명래 경인지역협의회 의장(경인일보지부장)이 참여했다.

 김준희 특임부위원장은 “네이버 사옥 로비에 네이버의 역사를 전시한 조형물이 있다. 스스로 한국 인터넷 시대를 개척한 혁신의 역사라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사(社史)의 끝에 ‘2019 새롭게 변화한 네이버’라고 적어놓았는데, 지역언론 독자들의 입장에서 2019년 네이버의 변화는 결코 혁신이라 할 수 없다”며 “차별과 배제로 지역언론을 황폐화시키는 지금의 뉴스정책을 고수한다면 결국 부메랑이 되어 네이버를 지역민으로부터 고립시키고 이용자들로부터 외면당할 수도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명래 경인지역협의회 의장은 “네이버는 ‘지역 언론 차별 철폐’라는 언론노조의 요구를 철저하게 무시하면서, 지역신문 3사를 ‘선별 입점’시키는 꼼수를 부렸다.  포털의 여론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한 우리의 싸움은 계속될 것”이라며 “네이버의 꼼수에 대응 한 번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자사 이기주의 현상을 방치한 한국지방신문협회(‘한신협’)도 선별 입점에 더 이상 침묵하지 말고 포털의 여론 다양성 확보를 위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언론노조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전신노협’)은 이날 ‘신문법 개정 특보’ 제1호를 통해 “전신노협과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지역 언론 차별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를 촉구했지만 네이버는 이번에도 거절했고, 그들만의 방식대로 슬그머니 지역 언론사 3곳을 모바일 콘텐츠 제휴사에 포함시켜 문제를 덮으려 했다”며 “자율적인 자정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독점적 유통자로서의책무를 법이 규정해야 마땅하다. 더불어 지역 신문에 대한 지원과 진흥을 뒷받침하고 이러한 정책을 담보할 책무 조항도 신문법에 담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신노협은 오는 25일 국회에서 열리는 ‘신문의 편집권 독립과 올바른 진흥 방향 토론회’를 시작으로 포털업체의 공적 책무 강화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언론노조와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실·우상호 의원실·정책위원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등이 주최한다. <끝>

 

2019년 9월 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작성일:2019-09-09 14:21:47 175.223.15.1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