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 규탄 제12차 릴레이 1인 시위

등록일
2019-09-16 16:03:38
조회수
1117
첨부파일
 [보도자료]20190916_네이버 규탄 제12차 릴레이 1인 시위.pdf (218255 Byte)

[보도자료]‘지역언론 차별·배제’네이버 규탄 제12차 릴레이 1인 시위

“네이버 지역언론 차별 철폐

국회 앞 투쟁으로 이어간다”

 언론노조가 지역신문 배제에 맞서 네이버 앞 1인 시위를 시작한 지 3개월이 넘었다. 언론노조는 지난 4월부터 네이버와 지역언론이 상생하고 네이버가 지역언론과 지역주민의 이야기를 듣도록 촉구해 왔다. 그러나 6개월이 지나도록 네이버는 대화에 나서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지역신문 3사를 ‘선별 입점’시키는 꼼수만 부릴 뿐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위원장 오정훈)의 1인 시위는 16일에도 이어졌다. 이날 낮 12시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그린팩토리) 앞에서 열린 제12차 1인 시위에는 오정훈 언론노조 위원장, 전대식  언론노조 지신노협 의장(부산일보지부장)이 참여했다.

 오정훈 언론노조 위원장은 “모바일 입점을 하게 된 3개의 지역신문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지역신문이 여전히 네이버 모바일에서 배제와 차별을 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네이버는 여전히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언론노조와 지역시민단체 등과 대화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또 “언론노조는 26일 국회 앞에서 현재의 법 정신에 위배되는 네이버의 지역 언론 차별 문제를 국정감사에서 다룰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할 것”이라며 “지역 언론 배제 철폐와 저널리즘 회복을 위한 언론노동자와 시민들의 요구는 하반기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대식 지신노협 의장은 “네이버가 모바일 CP 3사만 자사 모바일 뉴스 페이지에 입점시킨 것은 지역 주민의 알권리 등 언론의 공적 책무를 외면한 채 오로지 사기업 간의 이익을 위한 결정이자 지역언론 연대를 깨고자 시도한 것에 다름 아니다”라며 “드루킹 사건, 특정 기사 배제 사건, 실시간 검색어 논란 등 네이버가 사회적으로 지탄 받는 문제를 일으킬 때마다 네이버는 자사 정책을 바꾸는 식으로 여론의 비난을 피해 왔다. 네이버가 꼼수를 부리며 정책을 바꿀 때마다 지역언론은 회사의 명운을 걸고 대응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규탄했다. 

 전 의장은 이어 “제평위는 민간단체에 불과하다. 그 누구도 그들에게 4,000만 지역주민의 알권리를 침해할 권리를 주지 않았다”며 “제평위 위원 중에서도 언론진흥재단이 추천한 두 명의 위원과 조중동을 비롯한 현직기자 위원도 사퇴하는 것이 맞다. 상식적으로 동료 언론인이 만든 콘텐츠, 동종업계 경쟁사의 콘텐츠에 대해 그들이 입점과 퇴출 등의 큰 결정을 내리는 것은 온당치 않은 일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오는 25일 오전 10시 30분 국회 제2세미나실에서 네이버의 지역 언론 차별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개선안 등이 포함된 신문법 개정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언론노조가 제안하는 신문법 개정안에는 편집권 독립 강화, 독자 주권 강화, 뉴스 포털의 공적 책무 강화, 지역 언론 지원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어 26일 오전 11시에는 국회 앞에서 ‘네이버 지역언론차별 국감채택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끝>


2019년 9월 16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작성일:2019-09-16 16:03:38 1.217.161.17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