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명/논평

제목

[민실위지침] 인플루엔자 관련 보도 및 방송 시 지나친 축약형 제목 사용 금지 등

등록일
2020-10-27 10:58:52
조회수
679
첨부파일
 [민실위 지침]독감 관련 보도에 지나친 축약 금지(최종20201027).pdf (92122 Byte)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지침]

인플루엔자 관련 보도·방송 시,

지나친 축약 제목과 미확인 정보 인용 등을 삼가주십시오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취재·제작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언론노동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 코로나19 감염 우려 속에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관련 보도와 방송이 늘고 있습니다. 국민 건강과 직결된 내용을 다룰 경우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부정확한 내용과 표현 등으로 불안감만을 키우는 일부 보도가 확인되었습니다.

3. 대표적인 사례로는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후 사망 신고 사례’ 관련 통계 기사에 ‘독감 백신 사망자’와 같은 지나친 축약형 제목 달기입니다. 기사에 설명이 나오더라도 제목만 보아서는 오해를 낳을 수 있기에 삼가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의 보도자료에도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후 사망 (신고) 수’라고 표현되지만 시간의 선후 관계와 연관성 등 두 가지 뜻으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또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경쟁적으로 단순 중계식으로 보도만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4. 국민 건강과 관련한 보도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되 정확한 용어 사용과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관련 호흡기 질환에 대한 보도와 방송 역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감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5.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아래와 같이 인플루엔자 관련 보도 및 방송 지침을 마련, 각 지본부에 전달합니다. 노사간 협의와 조합원 공지 등을 통해 일선 취재 및 제작 현장에서 지침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인플루엔자(독감) 관련 보도·방송 지침]

1. 인플루엔자 관련 보도 및 방송 시, 통계 자료의 정확한 표현과 용어를 사용한다. 국민의 불안을 불필요하게 키울 수 있는 자극적인 표현 등을 삼간다.

2. 질병관리청이 발표하는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 접종 후 사망 신고 수’ 통계를 보도할 경우, 인플루엔자 백신과 사망 원인 간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제목 등에 ‘독감 사망자 수’,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사망자 수’처럼 지나친 축약형 문장을 사용해 혼란을 주지 않는다.

3. 질병관리청의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후 사망 (신고) 현황(수)’이라는 표현 역시 연관성에 대한 오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한 표현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질병관리청은 관련 현황 보도자료에서, 백신 및 예방접종과 사망과의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은 단순 신고 통계이므로 예방 접종이 원인이 되어 사망한 사례로 오인하지 않도록 해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음)

4.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후 사망신고’ 통계만을 단순 중계식으로 보도하는 것은 막연한 불안감을 키울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한다. 특히, 단지 숫자만을 강조하거나 추측성 발언 등의 인용으로 혼란을 주어선 안 된다.

5. 인플루엔자 관련 보도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만큼 흥미 위주의 보도와 방송을 지양하고, 미확인된 정보나 괴담식 소문을 인용 또는 보도하지 않는다.

 

2020년 10월 27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작성일:2020-10-27 10:58:52 1.217.161.170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