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사후보도자료] 대구·경북 언론노동자들 "정치권은 언론개혁 약속 지켜라"

등록일
2021-06-14 12:58:28
조회수
804
첨부파일
 [사후보도자료] 대구·경북 언론노동자들 정치권은 언론개혁 약속 지켜라.pdf (1805518 Byte)

대구·경북 언론노동자들 "정치권은 언론개혁 약속 지켜라"

언론노조, 14일 국민의힘 대구광역시 당사 앞에서 언론개혁 4대입법 촉구 기자회견 열어

대구·경북 지역 언론노동자들이 정치권에 언론개혁 4대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는 14일 오전 11시 국민의힘 대구광역시 당사 앞에서 두 번째 전국순회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언론노조는 11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법 개정 ▲편집권 확보를 위한 신문법 개정 ▲지역언론지원법 마련 ▲언론책임 강화를 위한 배액배상제 도입 등 언론개혁 4대 입법을 요구하는 전국순회 기자회견을 이어가고 있다.

언론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역신문법이 일몰 조항 탓에 올 연말 폐기를 앞둔 상황 ▲방송결합 판매 제도의 급격한 변화 예상 ▲포털 네이버·카카오의 ‘1도 1사’ 입점 정책 등으로 지역언론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음에도 정부와 여당이 대책을 제시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에 대한) 답은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약속한 정책협약에 있다”며 “남은 임기 1년, 대통령은 정책협약의 약속을 정책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미디어의 지역 다양성 강화 ▲미디어 다양성 보강 공적기금 신설 ▲공영방송의 자율성 강화 ▲민영방송의 공적 책임 강화 ▲미디어 광고시장의 공적 영역 확보 등의 내용을 담은 정책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4년 전 대선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무려 8개의 정책을 약속했지만 지난 4년 동안 현 정권의 언론정책은 행방불명 상태”라며 “그 사이 지역언론은 코로나19라는 전대 미문의 어려운 시기를 보내며 광고 수익 급감, 각종 보도물 축소 등 생존권조차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지난 4월부터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승수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위원장(국민의힘)을 만나며 지금 당장 언론개혁 4대 입법에 나서지 않으면 언론이 흔들린다는 우려를 전달했지만 징벌적 손해배상제만 매만지는 상황"이라며 "언론노조는 언론의 존재 이유를 지키는 투쟁을 끝장내기 위해 이달 29일과 7월 1일 있을 국회 임시본회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희택 언론노조 대구경북협의회 의장은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 신문사 편집위원회 설치 등 언론개혁 4대 입법이 요구하는 언론의 독립성 강화나 지역언론 지원 강화는 초등학생도 알 만큼 상식적인 이야기”라며 “오늘의 투쟁은 상식을 상식으로 돌리는 투쟁인 만큼 당연히 이길 수 있고 상식적으로 이길 수 있는 투쟁”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이날 언론노조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국민의힘 대구광역시당에 언론개혁 4대 입법 요구안과 기자회견문을 전달했다. 홍창훈 국민의힘 대구광역시당 사무처장은 “언론노조의 요구안이 중앙당에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사진: http://bit.ly/3cElqia 

작성일:2021-06-14 12:58:28 1.217.161.17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