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사후 보도자료] "민주당 미디어개혁특위 논의에 지역은 빠져있어"

등록일
2021-06-17 17:43:05
조회수
768

"민주당 미디어개혁특위 논의에 지역은 빠져있어"

언론노조 경인지역협의회,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언론개혁 4대입법 촉구

전국언론노동조합 경인지역협의회가 17일 오후 2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앞에서 여섯 번째 전국순회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공영언론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법 개정 ▲편집권 확보를 위한 신문법 개정 ▲지역언론지원법 마련 ▲언론책임 강화를 위한 배액배상제 도입 등 언론개혁 4대 입법을 요구하는 전국순회 기자회견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은 언론과 그토록 싸우면서도 적어도 당시에 지역신문법과 지역방송법을 제정하면서 언론이 가야할 길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마지막 언론개혁을 완수할 책임이 있다. 정권의 눈치를 보는 언론사 사장이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그런 비극적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언론개혁 입법의 시급성을 밝혔다.

한규엽 민주노총 경기지역본부 수석부본부장은 "최근 고덕 삼성반도체건설현장에서 산재사망사고가 있었다. 긴급하게 대응하고 기자회견을 했지만 삼성이라는 막대한 권력 앞에서 제대로 대응하기가 어려웠다"며 "이런 상황들이 사회에 잘 알려져야 한다. 언론개혁을 위한 4대입법 투쟁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김명래 언론노조 경인일보 지부장은 "민주당이 뒤늦게 미디어개혁특위를 발족했지만, 그들이 말하는 미디어개혁에 지역과 신문은 빠져있다"며 "지역언론의 자립 기반이 조성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내부 개혁은 언론노조가 지속적으로 추동할테니 정부 여당은 지역 신문 자립 기반을 확보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언론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역신문법이 일몰 조항 탓에 내년 연말 폐기를 앞둔 상황 ▲방송결합 판매 제도의 급격한 변화 예상 ▲포털 네이버·카카오의 ‘1도 1사’ 입점 정책 등으로 지역언론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음에도 정부와 여당이 대책을 제시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에 대한) 답은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약속한 정책협약에 있다”며 “남은 임기 1년, 대통령은 정책협약의 약속을 정책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언론노조와 ▲미디어의 지역 다양성 강화 ▲미디어 다양성 보강 공적기금 신설 ▲공영방송의 자율성 강화 ▲민영방송의 공적 책임 강화 ▲미디어 광고시장의 공적 영역 확보 등의 내용을 담은 정책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경기일보 이호준 지부장, 경기방송 최일 부지부장, 정연훈 민주노총 수원화성오산지부 사무차장등이 함께 연대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 언론개혁 4대 입법 요구안과 기자회견문을 전달하며 언론개혁 입법의 시급성을 알렸다.

※ 기자회견 사진 : https://bit.ly/3cPRe41

작성일:2021-06-17 17:43:05 175.117.101.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