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등록일
2021-11-16 13:36:34
조회수
1132
첨부파일
 [보도자료]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pdf (881924 Byte)

[보도자료]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1.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포털 뉴스서비스의 콘텐츠 제휴사(CP) 선정에는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검색, 스탠드, 콘텐츠 제휴라는 세 단계 중 가장 높은 수준인 콘텐츠 제휴에 지역언론이 단 3개사만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언론과 포털의 제휴는 단순한 ‘입점’이 아니라 지역언론이 보도할 의제와 독자의 범위를 바꾸는 큰 변화입니다. 그러나 지난 4월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서는 서울을 제외한 9개 권역을 정하고 각 권역별로 1개 언론사에 CP제휴 지위를 부여하겠다며 ‘지역언론 특별심사’를 결정하고 지난 12일(금) 8개 언론사를 선정했습니다.

3. 2019년 기준 종합일간지만으로도 125개에 달하는 지역신문, 10개의 지역민방(라디오 제외), 16개 지역MBC의 권역과 숫자를 고려하면 이 중 포털과 CP제휴를 맺는 8개 언론사는 지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됩니다. 애초 선정방식부터 논란이 있었던 이번 심사 결과는 지역언론의 포털 진입이 아니라 8개 지역언론 공론장을 향한 포털의 침투로 보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4.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1월 18일(목) 14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고, 제휴사 선정이 지역 민주주의와 지역 균형발전에 미칠 영향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포털과 같은 민간 자본이 아니라 공공성에 기초한 디지털 지역 공론장을 구성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입니다. 기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취재 부탁드립니다. 

5. 이 토론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실시됩니다.

 

- 아 래 -

[지역언론 연속토론회 ②]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

- 지역 언론 난개발에 나선 포털 권력

 

■ 일시: 2021년 11월 18일(목) 14시 30분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

■ 주최: 전국언론노동조합 

■ 후원: 한국언론진흥재단 

 

ㅇ 구성

  • 사 회: 원용진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 발 제: 김동원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강사 
  • 토 론: ①  김명래 경인일보 기자 

                ② 김위근 PUBLISH 최고연구책임자

                ③ 이기동 대전충남민언련 대표 

                ④ 이서후 경남도민일보 기자 

      

 ※ 유튜브 생중계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작성일:2021-11-16 13:36:34 1.217.161.17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